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가이드

말초 신경염의 원인 및 증상과 혼동되기 쉬운 질병 알아보기

by 캐치파이어 2020. 4. 29.

말초 신경염의 병인이 다르기 때문에 발병이 빠르거나 느릴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은 팔다리의 말단이 있는 대칭 감각, 운동 및 자율기능 장애이며 종종 하지가 무겁습니다. 말초 신경염의 원인 및 증상과 혼동되기 쉬운 질병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말초 신경염의 원인

1. 납, 비소 및 기타 중금속, 니트로푸라존, 이소니아지드, 페니토인 및 유기농약 등의 유기 화합물과 같은 약물 중독.

 

2. 당뇨병, 요독증 등과 같은 영양 대사 장애.

 

3. 이질, 전염성 간염 등과 같은 다양한 급성 및 만성 감염에 동반되거나 2차적으로 발생합니다. 몇몇은 나병 신경염과 같은 말초 신경에 직접 침입하는 병원체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혈청 또는 치료 등의 백신 접종, 신경염 후 알레르기.

 

5. 결합 조직 질환, 유전성 운동 실조증 말초 신경염, 유전 감각 방사선염과 같은 유전 질환과 신체의 다양한 암은 또한 다발성 신경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말초 신경은 나병과 같은 몇 가지 원인을 제외하고 염증성 변화가 있으며 병리학적 변화는 주로 말초 신경의 분절성 탈수 초화 변화와 말초신경 축삭변성 또는 둘 다입니다.

 

 

말초 신경염의 증상

1. 감각 장애

초기 단계에서 손가락 또는 발가락 끝의 화상, 통증 및 마비와 같은 자극성 증상, 과민성과 같은 증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몇몇 환자는 감각 장애가 있을 수 있으며 위장근은 부드럽습니다.

 

2. 운동 이상증

저 운동, 힘줄 반사의 약화 또는 사라짐으로 나타나며 개별 원인으로 인한 반사가 활성화 될 수 있고 긴 질병 후에 근육 위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자율신경 기능 장애

사지의 냉기, 창백함, 홍조, 경증의 청색증, 발한 또는 발한 감소, 피부가 얇아지고 부드러움 또는 거침, 정상적인 광택의 손실 및 각질의 강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 증상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다를 수 있습니다. 살균 소독약 중독, 비소 중독 등으로 인해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당뇨병으로 인한 통증은 때때로 근육 위축이 더 심합니다.

 

경증 환자는 사지 통증, 감각 상실, 운동 이상증 없이 마비만 있을 수 있으며 중증 환자는 사지 마비가 있을 수 있습니다. 회복은 일반적으로 팔다리의 말단에서 시작됩니다.

 

 

말초 신경염과 혼동되기 쉬운 질병

1. 홍반과 사지 통증

홍반은 혈관 운동 기능으로 인해 피부가 붉게 변하고 작은 혈관의 발작성 팽창으로 인한 질환입니다. 국소 피부 온도 상승, 발적, 발한 또는 가벼운 부종으로 사지에서 더 흔합니다. 심한 사지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공격하는 동안 영향받은 사지를 냉수에 담그면 통증을 줄이거나 완화 할 수 있으나, 다시 열이 오르면 혈관의 팽창으로 인해 증상이 악화 될 수 있습니다.

 

2. 레이노병

이 질환은 말단의 작은 혈관의 간헐적 수축 또는 경련으로 인한 허혈로 인해 발생합니다. 상지가 더 일반적이며 양쪽 손가락이 창백하고 차가우며 마비되고 작열감이 있으며 2차 모세관 확장으로 인해 청자색일 수도 있습니다. 후반 단계에서는 청색증과 궤양이 생길 수 있으며 감기에 걸리면 혈관 수축으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3. 히스테리성 마비

종종 정신적 요인으로 인해 사지 마비의 정도와 기간이 다양하며 히스테리의 다른 증상이 있습니다. 힘줄 반사가 더 활발하고 중첩된 감각 기능 장애의 범위가 팔꿈치와 무릎 관절을 초과하거나 경계가 가변적입니다.

 

 

[다른글]

패혈증의 주요 증상과 특징, 패혈증 진단 방법 및 합병증

거식증 및 신경성 식욕부진 증상과 식욕상실의 여러가지 이유

죽상 경화증 증상과 죽상 동맥경화증 병적 변화 단계에 따른 분류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원인 및 증상과 수면장애 호흡시 신경, 내분비 인자의 역할

건강 음식이 영향 주는 신체 부위별 관리와 보호 10가지

폐부종 증상 및 징후와 폐부종환자의 검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