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가이드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원인 및 증상과 수면장애 호흡시 신경, 내분비 인자의 역할

by 캐치파이어 2020. 4. 19.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은 주로 수면 중기도의 폐쇄 또는 협착에 의한 것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폐쇄성 부분이 인두에만 있다고 생각 하지만, 이 진술은 완전하지 않습니다. 임상적으로 많은 인두강이 좁지 않거나 성공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인두 수술을 받은 환자는 여전히 심각한 수면 장애 호흡을 할 수 있고 검사 중에 비강, 비 인두 또는 저 인두에서 이상을 발견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해당 치료 후 이러한 부위가 해결되거나 완화되었습니다. 따라서 폐쇄성 수면 무호흡의 원인을 논의 할 때 인두 문제를 논의 할 뿐만 아니라 폐쇄의 다른 부분에 따라 별도로 논의해야 합니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원인

 

1. 코 질환

급성 및 만성 비염, 부비동염, 전방 및 후방 콧구멍 폐쇄증, 코 중격 편차, 혈종, 농양, 코 유착, 코 폴립, 비강, 부비와 같은 다양한 이유로 인한 코 협착 또는 폐쇄 부비동 종양 및 기타 공간 점유 병변 등

 

2. 비인두 질환

흔한 아데노이드 비대, 비인두 종양, 비인두 폐쇄증, 비인두 패킹, 두개골 기저 종양 등

 

3. 구인두 질환

편도 비대, 연약한 구개 비대, 지나치게 긴 구개 비대, 옆 인두의 비대, 인두강 흉터의 좁히기, 인두 공간의 종양, 농양 등

 

4. 시상 하부 질환

혀 뿌리 림프 조직의 증식, 혀 뿌리 종양, 거대한 후유성 낭종, 농양, 후두개(epiglottic) 종양, 하인두(hypopharynx : 인두의 후부두)의 후벽 또는 측벽의 농양, 종양 등 

 

5. 구강 질환

혀 또는 거대 혀의 비대, 혀의 종양, 구강 바닥, 턱밑 농양, 선천성 작은 하악 또는 하악 철회와 같은 경우 등 

 

6. 다른 질병

병리학적 비만, 비대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 목에 큰 종양 등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증상


1. 비강과 비인두의 질병으로 인한 무호흡

비강이나 비인두가 막히면 입을 벌려 호흡, 즉 입 근육의 수축으로 깨어있는 상태가 됩니다. 문제는 아니지만 수면에 들어간 후, 입 근육의 긴장이 완전히 완화될 때까지 점진적으로 감소하고 신체의 환기 채널이 완전히 닫힐 때까지 점점 작아지며 생리학적 비강 호흡을 수행 할 수 없기 때문에 기류가 발생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저산소증이 증가하고 신체의 일련의 병리 생리학적 변화가 일어나고 환자의 수면은 깊고 얕은 것으로 바뀌며, 열린 입 근육의 수축을 회복시켜 기류 경로가 회복되고 호흡도 회복됩니다. 인두 및 저인두가 완전히 정상이더라도 환자는 수면 무호흡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2. 인두 질환으로 인한 무호흡증 

후인두 벽을 제외한 인두는 뼈가 많으며 대부분 연질 구개, 구개 뇌하수체, 옆인두, 편도선 등과 같은 연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두강은 민감합니다. 연한 구개는 비대성이며 위치가 너무 낮고 구개 비대증은 크기가 너무 길며 편도선은 비대성이고 측면 인두 비대 및 인두 공간 지방이 다양합니다.

 

증식은 인두의 실제 공간을 더 작게 만들 수 있습니다. 생리학적 관점에서 근육이완 또는 다양한 이유로 인한 근육 긴장 감소, 특히 확대 인두강의 근육 긴장 감소 및 흡입 인두강의 부압이 증가하면 인두강 주변의 연조직이 안쪽으로 붕괴되어 인두강을 더욱 좁히거나 완전히 막을 수 있습니다.

 

인두 근육은 근육 섬유가 적고 산화된 근육 섬유 성분이 많은 중간 정도의 피로 근육입니다. 피로와 근육 이완의 발생은 흡입 중 인두강의 붕괴를 쉽게 유발하는 요인 중 하나이며 누워 있을 때 이완되는 연약한 구개와 중력으로 인한 구개 발의 붕괴도 인두강의 협착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3. 인두하 장애로 인한 무호흡

비인두 공간 점유 병변, 흉터, 혀 또는 편도선 비대 및 비만 환자의 목구멍에 과도한 지방 축적은 인두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인두의 협착증으로 인한 흡입 중 하인두(hypopharynx)의 음압 증가 및 누운 자세에서 혀의 뒤로 떨어지면 인두강이 더 작거나 완전히 차단됩니다. 또한 주변 근육의 긴장을 줄이는 것도 중요한 이유 중 하나이며 선천성 작은 하악골은 인두의 후벽에서 하악의 앞쪽 가장자리까지의 전후 거리를 짧게하여 인두의 혀의 기초를 만들며 이에 따라 벽의 거리가 짧아 집니다.

앙와위 자세의 중력은 혀의 하강과 연약한 구개와 구개의 문제를 유발하며 코골이 및 호흡 장애가 앙와위 자세에서 가끔 더 나쁜 이유를 설명 할 수 있습니다.

 

 

 

수면장애 호흡시 신경, 내분비 인자의 역할

 

위 기도의 움직임은 자율 및 자발적인 두 가지 신경계에 의해 제어됩니다. 신경 임펄스 작용은 횡격막과 상부기도의 근육을 확장하고 횡격막을 흡입하여 상부기도가 열린 상태를 유지하는데 사용됩니다. 두 가지가 조정되지 않거나 상부기도 음압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없는 경우, 위 기도가 막힐 수 있습니다.

피로, 과도한 음주, 수면제 또는 진정제 복용은 모두 수면 무호흡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이는 위 신경의 흥분성 억제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무호흡 중, 상부기도가 닫히는 방식과 이후에 어떻게 열리는지에 대한 구조 및 원리는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경동맥 수용체의 저산소증(PO2) 자극에 의해 유발된 각성반응 때문일 수 있습니다. 양측 경동맥 절제 환자가 실제로 무호흡증은 정상인보다 오래 지속되며 일부 사람들은 저산소 혈증과 고혈압의 상호 작용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 관련글 -

스트레스 불면증 증상과 불면증 극복하는 법

체내의 독소로 생기는 증상과 체내독소배출방법

몸속 독소제거 방법으로 깨끗한 피부만들기

무더운 여름 쉽게 잠드는 방법

폐부종 증상 및 징후와 폐부종환자의 검사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은 남성과 폐경기 후 여성, 비만, 비대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 또는 테스토스테론 주사 환자에서 더 흔하므로 이 질환의 발생은 내분비 장애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