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가이드

망고 효능과 망고를 먹을 때 주의 사항

by 캐치파이어 2020. 4. 22.

망고는 달콤하고 신맛이 나기 때문에 고대에 바다를 여행한 사람들은 비상 사태를 위해 더 많이 구입했었다고 하는데요. 망고는 시원하고 열을 없애며 갈증을 해소하여 이뇨를 완화하고 구토를 멈추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망고에 들어있는 비타민 A의 함량은 3.8%로 눈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비타민 C 함량은 오렌지, 딸기 및 기타 과일의 비타민 C 함량을 초과하므로 망고를 섭취하면 신체의 저항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시큼한 맛의 망고는 의약 가치가 높으며 위장에 도움을 주고 인후 건조, 인후통, 식욕부진, 소화불량, 현기증, 기침 및 가래, 멀미 증상 완화에 좋으며 특히 위가 놀난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게 유용합니다.

 

만성 목질환에 대한 효능도 있는데요. 망고차를 만들어 마시면 후두염이 있는 사람의 쉰 음성을 조금더 부드러운 음성으로 완화시킬 수 있으며 항염증 효과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잘 익은 망고는 당이 높으며 망고의 특성으로 인해 습하고 몸에 유독할 수 있기 때문에 피부병과 종양이 있는 사람은 다량의 망고를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망고 효능과 망고를 먹을 때 주의 사항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망고 효능 

 

항박테리아 및 항염증

미성숙 망고와 껍질 및 줄기는 S.pyogenes 및 대장균을 억제 할 수 있으며, 망고 잎 추출물은 S.pyogenes 및 E. coli를 억제하여 신체의 피부 및 소화관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항암 및 대장암 예방

망고 과일에는 항암 약리 효과가 있는 망고 케토산 및 이소 망고 알키드산과 같은 트리 아세트산과 폴리 페놀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순수한 망고 주스는 장 운동성을 증가시키고 결장에서 배설물 체류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망고를 먹는 것은 대장암 예방에도 매우 유익 합니다.

 

기침과 가래 완화

망고에 포함된 일부 성분은 기침과 가래를 완화하는 거담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천식에 대한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및 트리글리세리드 감소

망고의 비타민 C 함량은 일반 과일보다 56.4~98.6 mg 으로 높고 망고 잎도 비타민 C 함량이 높으며 특성상 가열을 해도 잘 사라지지 않습니다. 정기적으로 먹는 망고는 신체의 비타민 C 섭취를 지속적으로 보충하고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리드를 줄이며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높은 과당 및 비타민 A 함량

망고는 과당이 높고 비타민이 매우 풍부합니다. 특히 비타민 A의 함량은 다른 과일보다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과당이라고 해도 당도가 높기 때문에 적당량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망고를 먹을 때 주의 사항

 

1. 망고는 자연적으로 흡습성이 있어 피부 질환이나 종양이 있는 경우에는 과도한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습도는 한약에서 질병의 6가지 원인 중 하나입니다. 습진, 궤양 및 고름과 같은 피부 질환, 냉 대하증과 같은 부인과 질환, 부종, 각기병 등과 같은 의학적 질병은 습식으로 인해 발병할 수 있습니다.

 

2. 망고는 황변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식후나 마늘과 같은 매운 음식과 함께 자주 먹지 않는게 좋습니다. 또한 망고를 너무 많이 먹음으로써 발생하는 신염이 있으므로 과도하게 먹지 말아야 합니다.

 

3. 망고 잎이나 망고 천연주스는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4. 망고가 익지 않으면 줄기에서 하얀 물질이 흘러 나오게 되며, 이것이 감작(感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망고는 성질이 서늘하기 때문에 목이 매우 민감한 사람이나 천식 환자는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망고를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또한 차가운 기침과 목에 심한 가래가 있는 사람은 목이 가려움을 피하기 위해 과도한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 관련글 -

무다이어트 방법 및 무와 같이 먹지말아야 할 음식

여자한테 좋은 과일과 채소로 아름다운피부 유지하기

얼굴 하얘지는법 빠르게 효과볼수 있는 5가지 미백방법

면역력 높이는 음식 및 면역력강화음식

건강 음식이 영향 주는 신체 부위별 관리와 보호 10가지

입냄새 제거 차 구취제거에 좋은 차 13가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