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가이드

죽상 경화증 증상과 죽상 동맥경화증 병적 변화 단계에 따른 분류

by 캐치파이어 2020. 4. 20.

죽상 경화증은 혈관 및 동맥의 병적 변화를 말하며, 대표적으로 죽상 동맥 경화증이라고 하는 중요한 유형의 혈관 질환이 있습니다. 이 질환은 동맥벽을 두껍게 하고 굳히며, 탄력의 상실과 내강 수축을 특징으로 하고 동맥의 내막에 축적된 지질의 모양이 노란 죽종이기 때문에 죽상 동맥 경화증이라고 부릅니다. 주로 중대형 동맥이 관여하며 임상 증상은 영향을 받는 장기의 증상을 기반으로 합니다.

 

 

죽상 경화증 증상

죽상 경화증의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혈관성 치매, 복부 통증, 객혈, 호흡 곤란 등으로 주요 증상은 장기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 질환에는 영향을 받는 동맥의 위치에 따라 대동맥 및 주요 관상 동맥, 경동맥, 뇌동맥, 신장 동맥, 장간막 동맥 및 말단 동맥 경화가 포함되며 정신적 및 육체적 쇠퇴, 측두 동맥, 요골 동맥, 상완 동맥 등과 같은 표면 동맥의 촉진이 일반적으로 나타남에 따라 넓어지고 길어지며 구부러지고 강화됩니다.

 

1. 일반 증상 

정신적, 육체적 힘이 저하 될 수 있습니다.

 

2. 대동맥 동맥 경화

대부분 특정 증상이 없습니다. 대동맥 동맥 경화증의 주요 결과는 대동맥 동맥류의 형성으로 복부 대동맥은 신장동맥의 개구부 아래에서 가장 흔한 혈류로 이어지며 대동맥궁과 하행 대동맥이 뒤 따릅니다. 복부 대동맥 동맥류는 복부의 맥동에서 주로 발견되며 복벽의 해당 부분에서 중얼거리는 듯한 소리가 들릴 수 있고 대퇴부 동맥 맥동이 약화 될 수 있습니다.

 

흉부 대동맥 동맥류는 재발성 후두 신경의 압박, 쉰 목소리, 기관 변위 및 폐쇄, 대정맥 또는 폐동맥의 압박 등으로 인한 흉통, 호흡곤란, 삼키기 어려움, 객혈, 성대 마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동맥류가 파열되면 빠르게 치명적이 될 수 있으며 동맥 박리는 죽상 동맥 경화증을 기준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3. 관상 동맥 경화증

관상 동맥 경화증은 혈관의 내강을 좁히거나 차단합니다. 관상 동맥 경화증 심장 질환은 죽상 동맥 경화증으로 인한 가장 흔한 유형의 장기 질환이며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일반적인 질병이기도 합니다.

 

4. 두개 동맥 경화증

두개 동맥 경화증은 대부분 경동맥, 기저 동맥 및 척추 동맥을 침범합니다. 내경동맥은 뇌에서 특히 발생하기 쉬운 부위로 들어가며 병변은 대부분 혈관 분기에 집중됩니다. 죽상 경화성 플라크는 혈관 협착, 뇌에 혈액 공급 부족 또는 국소 혈전 또는 플라크 파열을 유발하고 파편 흘림은 뇌색전증(허혈성 뇌졸중)과 같은 뇌혈관 사고를 유발합니다. 만성 뇌허혈은 뇌 위축을 유발할 때 혈관성 치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5. 신장 동맥 죽상 경화증

심한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으며 50세 이상에서 주로 발생하고 갑자기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이 질환의 발생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신장 동맥 혈전증이 발생하면 신장 부위에 통증, 비뇨기 폐쇄 및 열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장기 신장 허혈은 신장 위축을 유발하고 신부전으로 발전 할 수 있습니다.

 

6. 장간막 죽상 경화증

소화 불량, 장 장력 감소, 변비 및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며 혈전이 형성되면 심한 복통, 팽만감 및 열이 있습니다. 장벽이 괴사하면 혈변, 마비성 장폐색 및 충격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7. 사지의 동맥 경화

사지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하지의 동맥이 더 일반적이며 혈액 공급 장애로 인해 오한, 마비 및 전형적인 간헐적 파행이 발생합니다. 즉, 걸을 때 위 마비, 통증, 심지어 경련까지도 생기지만 휴식 후 사라지며 걸을 때 다시 나타납니다. 하지의 동맥, 특히 발 등쪽 동맥의 통증, 낮은 맥동, 괴저는 동맥 루멘이 완전히 폐색 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죽상 동맥경화증 병적 변화 단계에 따른 분류

 

질병의 발달은 단계에 따라 4단계로 분류할 수 있지만, 임상 단계는 엄격한 순서로 나타나지 않으며 교대로 또는 동시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무증상 기간 또는 준 임상 기간

죽상 동맥 경화증이 형성될 때까지 초기 병리학적인 변화를 포함하여 과정의 길이는 다양하지만 장기 또는 조직의 임상적 징후는 없음. 

 

2. 허혈기

혈관 협착으로 인한 장기 허혈의 증상. 

 

3. 괴사 기간

혈관의 급성 혈전증으로 인해 내강이 폐색되고 장기 조직 괴사가 발생. 

 

4. 섬유증 기간

장기 허혈, 장기 조직 섬유증 위축 및 증상의 원인. 

 

 

- 관련글 -

심근염 확장성 심근병증 원인과 후유증 및 합병증

폐부종 증상 및 징후와 폐부종환자의 검사

백혈병 발생 원인 및 요인은?

입냄새 제거 차 구취제거에 좋은 차 13가지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원인 및 증상과 수면장애 호흡시 신경, 내분비 인자의 역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