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가이드

패혈증의 주요 증상과 특징, 패혈증 진단 방법 및 합병증

by 캐치파이어 2020. 4. 27.

패혈증은 경증의 경우 감염의 일반적인 증상이 있으며 심한 경우 심장, 간, 신장, 폐 및 기타 장기 손상, 패혈성 쇼크 및 DIC(파종성 혈관내 응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병원성 박테리아에 의한 패혈증의 증상은 다를 수 있습니다. 패혈증의 주요 증상과 특징, 패혈증 진단 방법 및 합병증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혈증의 주요 증상

패혈증은 갑작스럽게 발병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환자는 발병전 1차 감염 또는 감염 원인이 있습니다. 열과 오한은 패혈증의 흔한 증상으로 이완열과 간헐적 열에서 더 흔합니다. 그람 음성균의 패혈증에서 열과 이봉열이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일부 환자의 체온이 상승 또는 감소하지 않고 노약자, 만성 질환 및 면역력이 낮은 환자에서 더 흔하며 이러한 환자는 종종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과호흡은 패혈증의 초기 징후이고 발열과 오한 전에 나타날 수도 있으며 과도한 신체 환기로 인해 호흡기 알칼리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향 감각 상실은 초기에 나타날 수 있으며 성격이 변화 합니다. 정신 상태의 변화를 가질 수 있고 후에 표시 감각 이상, 심지어 혼수 상태까지 있을 수 있습니다. 신경계의 국소화 징후는 없을 수 있지만 정신 상태의 변화는 특히 중추 신경계 질환이 있는 영아, 노인 및 환자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부 패혈증은 피부 손상 등과 같이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포도상 구균 및 연쇄상 구균 패혈증은 일혈점 및 점상(petechiae)출혈, 성홍열과 같은 발진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슈도모나스 아에 루기 노사 패혈증은 수포에서 발생하는 갱년성 깊은 농포(흉선 신경절)라고 불리는 '과녁 모양의' 피부 병변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변 피부는 홍반과 진통 또는 홍조 같은 변화를 보였으며 중심은 괴사성 궤양이었습니다.

 

패혈증 환자의 약 1/3은 메스꺼움, 구토 및 설사와 같은 위장 증상을 나타 냅니다. 몇몇은 스트레스 궤양과 위장관 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는 경증에서 중등도 황달, 간 및 비장의 부종이 있는 독성 간염이 있습니다 .

 

패혈증의 약 30%가 쇼크에서 발생하며 이는 그람 음성 패혈증에서 더 흔합니다. 일부 패혈증은 발병시 충격을 유발하는 쇼크 또는 몇 시간 내에 급속하게 나타나지만, 대부분의 시간은 충격이 나타나기 전에 혈압 불안정성과 같은 혈역학적 변화가 있습니다.

 

 

패혈증의 특징

1. 황색 포도상 구균 패혈증 1차 병변은 종기(furuncle), 갈라지거나 튼(chapped), 부스럼(carbuncle)과 같은 피부 및 상처 감염입니다. 구강 점막 및 호흡기의 침입자 대부분은 신체 방어 기능의 병원 감염입니다. 증상으로 오한, 발열, 발진, 키안 홍역, 성홍열의 발진과 고름 헤르페스, 다양한 형태의 점상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관절 증상이 더 분명하고 큰 관절은 고통스럽고 때로는 붉고 부어 있습니다. 손상을 이동시키는 것은 S. 아우레우스 패혈증의 특징이며 다수의 폐 침윤 및 심지어 농양 형성, 간농양, 골수염, 관절염 및 피하 농양이 뒤 따릅니다.

 

심내막염으로 복잡한 S. 아우레우스 패혈증이 더 높을 수 있다고 하는데, 급성 심내막염은 정상적인 심장 판막을 침범할 수 있기 때문에 병리학적으로 가능하나 급성보다 적습니다. 금단, 진행성 빈혈, 재발성 피부 이완증, 내장 혈관 색전증, 지속적인 양성 혈액 배양 등 심내막염의 존재를 고려해야 합니다. 진단을 확인하기 위해 추가 심초음파 검사 및 기타 검사를 수행해야 합니다. 패혈성 쇼크는 드물 수 있습니다. 메티 실린 내성 균주와 병원 감염이 증가함에 따라 S. 아우레우스 패혈증의 발생률은 증가할 수 있습니다.

 

2. 혈장 응고 효소에 음성인 표피포도상 구균(Staphylococcus epidermidis)은 일반적으로 사람의 피부와 점막 표면에 존재합니다. 이 병원성 박테리아는 초기에는 무시 되었지만 표피 패혈증이 점진적으로 증가했으며 병원내 감염에서 총 패혈증 수의 10%를 차지할 수 있으며 정맥 카테터, 인공 관절, 인공 판막과 같은 물질이 체내에 있는 사람에게 흔합니다. 

 

황색 포도상 구균은 인공 보철 장치 및 카테터의 표면에 달라 붙어 번식할 수 있으며 표면을 덮고있는 점액과 같은 물질을 분비하여 식세포 및 항균 약물의 효과에 영향을 줍니다. 인체가 넓은 범위의 항균제로 치료되면 호흡기 및 장의 박테리아 수가 증가하여 전염성 패혈증을 두 배로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표피포도상 구균은 매우 내성이 있고 메티 실린 내성 균주(MRSE)가 더 일반적이며 사망률은 30% 이상에 이를 수 있습니다.

 

표피포도상 구균은 정상적인 피부 표면의 박테리아 이기 때문에 오염이나 감염의 결과로 양성 혈액 배양을 확인하는 것이 종종 어렵습니다. 환자에게 인공 보철 장치 또는 면역 결핍이 있는 경우 국소 통증, 압통, 발적 및 카테터의 피부부종, 인공관절 기능장애 및 새로운 심장 잡음 또는 여러 번의 인공심장 판막 수술과 같은 더 많은 감염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스텐트 혈전증은 감염의 강력한 증거입니다.

 

3. 장구균 패혈증의 발생률이 크게 증가하여 병원 감염의 패혈증의 약 10%를 차지할 수 있으며 비뇨 생식관은 흔한 침습 경로이고 위장관 종양 및 복부 감염 환자에서 발생하기 쉽습니다. 심내막염이 동반되기 쉽고 다양한 항균 약물에 내성이 있기 때문에 상태가 더 중요합니다.

 

 

 

패혈증 진단 방법

 

1. 진단 기준

진단은 대부분의 패혈증이 다양한 감염에 2차적이며 특정 증상이 없기 때문에 진단 또는 오진을 쉽게 유발할 수 있으므로 조기 진단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패혈증의 경계를 높이고 의심스러운 경우에 대응해야 합니다. 따라서 열, 총 백혈구 수 및 호중구 증가, 최근의 호흡기, 소화관, 요로 감염 또는 화상에 대한 검사 및 질병 이력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다양한 국소 감염은 항균성 치료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으로 제어되지 않았습니다.

 

2. 패혈증이 의심되는 사람

양성 혈액 배양 박테리아가 패혈증에 대한 가장 확실한 진단 기준입니다. 혈액 배양이 음성이고 골수 배양이 양성이면 의미는 혈액 배양과 동일합니다. 가래, 소변, 흉막 삼출액 및 복수와 같은 기타 화농성 분비의 배양은 결정적인 진단에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정확한 진단은 혈액, 소변, 흉막 및 복수 검체 등에서 내 독소의 존재를 감지하여 그람 음성 박테리아 감염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람 음성 맹장 패혈증 환자의 혈장에서 양성은 진단을 지원할 수 있으며 부정적 혈액 배양, 결막, 구강 점막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점상 발진 간비, 이동성 농양이나 손상, 패혈증의 진단은 실질적으로 확립될 수 있습니다.

 

 

패혈증의 합병증

심한 패혈증 환자에서 독성 심근염, 급성 신부전, 파종성 혈관내 응고(DIC), 호흡부전증(ARDS) 등을 볼 수 있습니다. 화농성 세균, 혐기성 세균과 폐렴 간균같은 그람 음성 박테리아의 소수 살모넬라 티피무리움-유도 패혈증 손상이나 이동성 병변인 고름혈증, 농혈증(pyemia) 및 중독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더 흔한 것은 폐농양, 화농성 관절염, 골수염 등 입니다.

 

황색 포도상 구균은 패혈성 쇼크, 간농양 등의 합병증이 올 수 있으며 그람 음성 패혈증은 황달, 간부전, 급성 신부전, 호흡 곤란 및 파종성 혈관내 응고(DIC) 등으로 인해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심내막염과 수막염으로 인해 심각한 용혈성 빈혈과 신부전 등의 복잡한 합병증이 동반됩니다.

 

 

[다른글]

죽상 경화증 증상과 죽상 동맥경화증 병적 변화 단계에 따른 분류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원인 및 증상과 수면장애 호흡시 신경, 내분비 인자의 역할

백혈병 발생 원인 및 요인은?

거식증 및 신경성 식욕부진 증상과 식욕상실의 여러가지 이유

폐부종 증상 및 징후와 폐부종환자의 검사

심근염 확장성 심근병증 원인과 후유증 및 합병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