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가이드

배꼽 모양으로 보는 건강상태와 배꼽과 주변을 관리하는 방법

by 캐치파이어 2020. 4. 28.

배꼽은 우리 몸에서 손으로 만질 수 있고 눈으로 볼 수 있으며 건강도 볼 수 있는 지점입니다. 배꼽의 피부는 약하고 추위에 민감한 부분이며 많은 사람의 질병이 배꼽에 반영되고 그 변화는 내장의 차가움과 열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배꼽에 관심을 두고 일상 생활의 관리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데요. 배꼽 모양으로 보는 건강상태와 배꼽과 주변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꼽 모양으로 보는 건강상태

재미로도 볼 수 있지만, 배꼽 모양에서 건강과 신체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1. 위쪽 모양

배꼽 눈이 위쪽으로 뻗어 있고 위쪽이 위쪽을 향한 삼각형이 거의됩니다. 이 배꼽 모양의 사람들은 위, 담낭 및 췌장의 건강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2. 아래쪽으로 향한 모양

변비, 위 위축증, 만성 위장병 및 부인과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3. 라운드

여성 배꼽이 완벽하게 둥글면 난소기능이 건강한 것을 의미합니다.

 

4. 굴곡있고 부은 모양

간경변과 같은 간 질환의 증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5. 보름달 모양

강하고 꽉차 보이고 하복부는 탄력적이며 여성의 난소기능의 좋은 신호입니다.

 

6. 배꼽의 왼쪽

위장기능 저하, 변비 또는 대장 점막 병변을 볼 수 있는 부분이며 변화가 있다면 예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7. 우측 배꼽

간염, 십이지장 궤양 및 기타 질병에 이상을 볼 수 있는 부분이며 이상이 있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8. 돌출된 배꼽

복부 또는 난소낭종에 물이 많이 있으면 배꼽이 바깥쪽으로 튀어 나옵니다. 

 

9. 배꼽 처짐

비만, 접착성 결핵성 복막염 또는 복부 염증이 있을 때 배꼽이 안쪽으로 처질 수 있습니다.

 

10. 얕은 배꼽

몸이 약하고 몸의 호르몬 분비가 비정상적이며 두통 및 건강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배꼽과 주변을 관리하는 방법

 

1. 바람 방지에 주의

배꼽이 위치한 곳은 위장 부분으로 감기에 걸리기 쉽기 때문에 바람 방지에 주의해야 합니다. 아침과 저녁에 날씨가 시원하거나 비가오는 날씨, 온도가 낮을 때는 옷을 잘 챙겨 입는 것이 좋으며 오토바이나 자전거를 타는 경우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2. 배꼽 위생에 주의

몸에 먼지가 있으면 배꼽에 쉽게 들어갑니다. 배꼽은 내부 장기가 바깥과 가장 가까운 곳으로 본질적으로 제대를 절단 한 후에 남은 흉터이며 보통 작은 함몰부 또는 작은 돌출부 일 수 있습니다. 배꼽 아래의 복부 근육은 때를 형성하고 배꼽에 먼지가 쉽게 숨겨져 제 시간에 청소하지 않으면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3. 배꼽 때를 안전하게 제거하는 방법

배꼽은 원래 먼지와 흙을 숨기는 곳으로 정상적인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작은 먼지가 내부에 있습니다. 배꼽이 너무 많아서 제거하고 싶다면 조심해야 합니다. 너무 깨끗하면 열이 빨리 방출되며 위장 기능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배꼽이 얕으면 따뜻한 물로 씻고 깊으면 안쪽의 주름을 면봉을 사용하여 따뜻한 물과 중성 비누나 목욕용품으로 천천히 문질러 먼지를 제거하고 박테리아의 성장을 막아야 합니다. 피부 감염을 피하기 위해 너무 세게 문지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배꼽을 세게 당기지 말고 젖은 면봉으로 부드럽게 닦아야 하며, 동작은 가볍게 닿기 쉬운 가장자리만 닦으시기 바랍니다. 배꼽 청소 후 부드러운 흡수제를 바르고 건조하여 깨끗하게 만들어 놓을 수 있습니다. 

 

[다른글]

거식증 및 신경성 식욕부진 증상과 식욕상실의 여러가지 이유

입냄새 제거 차 구취제거에 좋은 차 13가지

당뇨에 좋은 음식 12가지로 당뇨식단 꾸미기

스트레스 불면증 증상과 불면증 극복하는 법

심근염 확장성 심근병증 원인과 후유증 및 합병증

통풍에 안좋은 음식과 통풍합병증 6가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