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가이드

통풍에 안좋은 음식과 통풍합병증 6가지

by 캐치파이어 2020. 3. 17.

통풍은 음식과 관련된 질병으로 식단에서 먹을 수 없는 음식이 많다고 하는데요. 퓨린식품과 일부음식은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접하기 쉬운 안좋은 음식에 대해 잘 알고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통풍에 안좋은 음식과 통풍합병증 6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에 안좋은 음식


1. 주류
우리가 자주 마시는 소주와 양주같은 알코올은 신체에 상당히 자극적입니다. 특히 급성 통풍발작 중에 술을 마시게 되면 불에 기름을 붓는 것처럼 고통을 더 악화시키게 됩니다. 또한 맥주에는 알코올 함량이 백포도주보다 낮지만 많은 양의 퓨린물질이 포함되어 있어서 다량으로 마시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2. 개고기
개고기는 열량이 높은 식품으로 퓨린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통풍환자의 신체는 퓨린 대사장애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개고기와 같이 몸에 열을 가하는 음식은 급성 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자주 먹지 말아야 합니다.


3. 거위고기
장기간 다량의 거위고기 섭취는 이질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통풍환자의 경우 습기와 열마비 증상이 있습니다. 거위고기와 거위 알은 달고 지방이 많은데요. 많이 먹으면 설사를 유발하고 고콜레스테롤 식품이기 때문에 통풍에 좋지 않습니다.


4. 크랩류 
대게와 같은 크랩류는 체질이 차가운 사람에게는 좋지 않은데요. 크랩류는 성질이 매우 차갑기 때문에 다량으로 섭취하면 몸속에 바람을 불어넣는 것처럼 증상을 더 악화시키게 되므로 적당히 드시길 바랍니다.

 


5. 새우
자연산 새우는 신장에 영양을 공급하고 남성 스테미너에 좋은 음식이지만, 되도록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질 및 통풍환자는 열적으로 마비될 수도 있기 때문에 특히 날음식과 새우류를 먹지 않는게 좋습니다. 


6. 살구
살구는 달콤하고 시큼하며 가래가 쉽게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방에서는 열담증이라고 하여 가래가 많이끼고 입이 쓰며, 열이 많고 뼈가 아플때 살구를 다량으로 장기간 먹게되면 만성질환으로 갈 확률이 높아집니다. 급성 통풍기간에 몸이 가벼워야 하는데요. 이때 살구와 같은 음식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7. 양상추 
양상추에는 일정량의 퓨린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환자는 과도하게 섭취하거나 장기간 먹지 말아야 됩니다.

 


8. 요구르트와 두부
모든 음식을 다 따지면 먹을게 없을테지만요. 요구르트와 두부에는 일정량에 퓨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요구르트는 유제품 중에 하나이지만 젖산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요산의 축적은 상태를 악화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퓨린함량이 높은 두부는 혈뇨산 농도를 증가시키고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하게 섭취해야 합니다.


9. 후추
후추는 매우 자극적인 향신료 및 음식에 속하는데요. 하지만 통풍이 시작되는 동안 통풍환자가 후추를 넣고 가열된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관절의 발적 및 붓기,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뜩이나 열이 있는 식품에 고추를 같이 먹으면 체내에 열을 높이고 병을 심각하게 더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과다하게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10. 계피
계피는 향이 독특하고 독이 적고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향신료라고 볼 수 있으며 열과 피의 음을 제거 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통풍이 급격히 진행되는 동안에 너무 많이 섭취하면 병과 고통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통풍이 진행되는 동안에나 예방을 위해서는 동물의 신장, 간, 뇌, 췌장 및 햄, 돼지와 소, 양고기, 닭의 내장 등을 먹지 않는게 좋습니다. 성분이 강한차나 커피, 인삼, 후추 등을 소량으로 섭취했을때도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하는데요. 이는 배뇨량을 늘려 요산배설에 좋으며 요산염의 형성과 침전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신장기능이 정상이여도 통풍위험성이 높은 사람은 하루 2,000ml~3,000ml 정도에 물을 마시고 소변량을 2,000ml이상을 유지해야 합니다. 소변농도를 방지하기 위해 취침전이나 밤에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은 퓨린대사 문제로 인하여 관절염 범주에 속하는데요.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치료되지 않으면 일련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통풍환자의 사망원인의 상당부분은 합병증 때문이라는 데이터가 있는데요. 관련 합병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합병증 6가지 

 

1. 통풍성 신장병증
통풍성 신장병증은 느리게 진행되는게 특징인데요. 특히 단백뇨는 초기에 간헐적에서 실시간으로 점차 변하게 됩니다. 또한 신장기능장애와 야간배뇨, 신부전증 악화, 고혈압, 부종 등의 증상으로 진화할 수 있습니다.

 

2. 당뇨병 
요즘은 젊은 연령층에서도 당뇨병 발병률이 상당히 높아지고 있는데요. 통풍환자의 경우 비만이 많고 식이요법이 불규칙하기 때문에 인슐린 감수성이 저하되어 당뇨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당뇨는 치료가 어렵고 완치하는게 힘들기 때문에 특별이 주위를 기울여 관리해야 합니다. 


3. 고혈압 
요산증상이 장기간 이어지면 신장기능 저하로 고통받게되고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고혈압은 신체건강에 주요 문제이며 뇌출혈과 같은 고위험성 질병을 일으키게 되므로 고혈압예방에 특히 주위를 기울여야합니다. 


4. 신장결석
정상인보다 통풍환자는 신장결석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하는데요. 환자의 몸에서 요산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산도가 점차 증가하고 요산침착물이 배설될 수 없어 기능장애를 일으키게 되며 신장결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통풍환자의 경우 매일 더 많은 물을 마시는 것이 요산을 줄이고 신장결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5.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
통풍은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를 유발할 수 있는데요. 통풍은 종종 다양한 지단백질 증가가 동반되고 지단백질 증가는 지방색전증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6. 동맥경화
통풍이 효과적인 방식으로 치료되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과도한 요산이 관상동맥에 축적되어 결정을 생성할 수 있으며 심한경우 동맥경화를 일으켜 건강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통풍환자는 다른 합병증의 출현을 막기위해 가능한 신속하게 효과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