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가이드

긴장성 두통 예방 및 치료법과 두통완화 얼굴 근육 운동

by 캐치파이어 2020. 4. 30.

긴장성 두통 증상은 시작될 때 경미하며 점차 뚜렷해 집니다. 특징은 머리의 둔한 통증과 맥동이 적은 것입니다. 두통은 상단, 측두엽, 정면 및 후두부에 위치하며 때로는 상기 언급된 부분이 고통 스럽습니다.

 

신경성 두통은 경증 또는 중등도이고 증상 악화에 관해서는 머리 꼭대기에 압박이 가해 지거나 머리가 단단하다는 느낌이 들며 목을 돌릴 때 단단하고 뻣뻣합니다. 일부 사람은 가벼운 과민성 반응 또는 기분이 좋지 않습니다. 

 

긴장성 두통 예방 및 치료법

긴장성 두통의 병원 신체 검사에는 긍정적 신경 검사의 징후가 없습니다. 목 후두부 근육, 머리 및 어깨 근육은 종종 부드러움을 가지며 가볍게 주무르면 환자가 편안하게 느낍니다. 뇌의 CT 또는 MRI는 정상이어야 하며 고혈압과 명백한 얼굴 특징이 없어야 합니다. 긴장성 두통의 치료는 약물 치료와 비 약물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예방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인 관계의 갈등은 스트레스와 주요 긴장의 원천입니다. 따라서 대인 관계를 개선하는 것이, 이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주요 목적일 수 있습니다. 대인 관계를 개선하는 방법은 자신과의 관계를 엄격하게 유지하며 관용적인 태도로 다른 사람들을 대하고 관대하며 걱정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런 것이 행해지면 자연스럽게 사람들과의 갈등이 줄어들 것이며 대인 관계는 조화롭습니다.

 

2. 성격을 개선하고 성격 결함을 수정해야 합니다. 침착하고 걱정하지 말며 낙관적이고 활기차며 편안하고 자연스러워야 합니다.

 

3. 약물 치료 : 병원에서 사용 가능한 혈관 확장제, 근육 이완제와 불안, 우울증에 사용할 수 있는 안정제, 항우울제, 진통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심리 치료 : 병원에서 심리 상담 및 휴식 훈련이 가능합니다. 바이오 피드백 요법은 많은 정신 신체 질환에 적합합니다. 이 질환의 경우 근전도 검사에 의한 생체 피드백 요법은 효과적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두통완화 얼굴 근육 운동

아래에 설명된 7가지 근육 운동은 얼굴과 두피의 긴장 완화를 위한 것으로, 이 부위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처음 두통 증상이 나타날 때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두통완화에 좋은 얼굴 근육 운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눈썹과 부위 근육

두 눈썹과 부위 근육을 동시에 올린 다음 내립니다.

 

2. 눈을 가늘게 뜨고

오른쪽 눈을 가늘게 뜨고 긴장을 푸십시오. 반대로 왼쪽 눈을 가늘게 뜨고 긴장을 풀어 줍니다.

 

3. 찌푸린 얼굴

눈 주변 근육을 포함해 얼굴을 찌푸린 다음 풀고 긴장을 푸십시오.

 

4. 입을 벌리십시오

천천히 입을 최대한 벌린 다음 천천히 닫으십시오.

 

5. 아랫턱 이동

입을 약간 열고 아래턱을 좌우로 움직입니다.

 

6. 코

악취가 나는 것처럼 코를 위쪽으로 꽉 쥐었다가 풀어 줍니다.

 

7. 찡그린 얼굴 만들기

아이처럼 찡그린 얼굴을 만든 후 풀고 이를 반복합니다.

 

긴장성 두통이 장기간 지속되고 누적되면 근육통 및 근육 수축이나 우울증까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너무 심하면 의사와 충분한 상담과 진단하에 치료를 받아야 하며, 평상시 요가나 목 운동과 같이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을 찾아 실행하면 긴장성 두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른글]

스트레스 불면증 증상과 불면증 극복하는 법

체내의 독소로 생기는 증상과 체내독소배출방법

말초 신경염의 원인 및 증상과 혼동되기 쉬운 질병 알아보기

거식증 및 신경성 식욕부진 증상과 식욕상실의 여러가지 이유

패혈증의 주요 증상과 특징, 패혈증 진단 방법 및 합병증

폐부종 증상 및 징후와 폐부종환자의 검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