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가이드

뇌출혈의 전형적인 증상 및 유형과 뇌출혈 합병증

by 캐치파이어 2020. 5. 8.

고혈압성 뇌내 출혈은 40~70세 이상에서 발생하기 쉬우며 여성보다 남성이 약간 더 많고 일반적으로 활동과 정서적 흥분 중에 발병하며, 출혈 전에 경고가 없고 환자의 일부가 두통을 앓고 있으며 흔하지만 매우 심각할 수 있습니다.

 

구토, 출혈 후 혈압이 크게 상승하고 증상은 몇 분에서 몇 시간 내에 최고점에 도달하고 증상 및 징후는 출혈 부위와 출혈양에 따라 달라지며 기저핵, 시상 및 내부의 출혈로 인한 편마비는 일반적인 초기 증상입니다.

 

뇌출혈의 전형적인 증상 및 유형

뇌출혈의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감각장애, 발열, 고혈압, 운동장애, 뇌정맥 혈전증, 심한 두통, 두개 내 압력 증가, 수막 자극, 탈장 등 입니다. 사례의 일부에서 간혹 발작을 일으켜 눈이 초점을 맞추고 혼동되거나 심한 경우에는 혼수상태가 됩니다.

 

1. 기저핵의 출혈

피각(Putamen)과 시상(Thalamus)은 고혈압 뇌출혈의 가장 흔한 두 부분으로 내부의 하강 운동 섬유, 상승하는 감각 섬유 및 시각 방사선으로 분리됩니다. 측면(부종) 또는 내측(시상) 확장 혈종은 이 섬유를 억압하여 대측 운동, 감각 기능 장애를 일으키며 일반적으로 병변의 반대측 편마비, 편심 감각의 부족 및 부분 실명 등의 징후와 심한 출혈로 인해 의식장애가 발생할 수 있고 뇌실에 침투시킬 수 있으며 피의 뇌척수액(CSF)이 나타나고 피질에 직접 침투하는 것은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2. 피각 출혈

주로 줄무늬가 있는 동맥의 측방 파열로 더 심각한 운동기능 결함, 지속적인 등방성 혈뇨증, 병변의 반대쪽 시선이 발생할 수 있으며 주요 반구에는 실어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시상 출혈

시상 발생 동맥과 시상 관통 동맥의 파열로 인해 보다 명백한 감각장애, 일시적 등방성 혈뇨가 발생합니다. 출혈성 초점 억압 피질 언어기관은 실어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시상 국소 출혈은 독립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실어증 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지만 예후가 좋으며, 시상 출혈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상지와 하지의 마비가 같고 깊은 감각 장애가 더 두드러집니다. 다량의 출혈이 중뇌 상부 시각 중심을 손상시키고 안구가 코 끝을 응시하는 것과 같이 아래쪽으로 편향됩니다. 그리고 더 무거운 출혈은 시상 하부로 퍼지거나 세 번째 심실로 쪼개지고 혼수상태가 깊어지며 동공이 줄어들고 장식적인 뻣뻣함이 나타납니다. 이는 기저핵 출혈이라고 하며 시상과 시상이 모두 관련되어 있고 출혈의 시작을 구별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4. 꼬리핵 뇌출혈

두통, 구토 및 경한 수막 자극, 명백한 마비가 없으며 지주막하 출혈과 매우 유사하고 때때로 눈에 보이는 반대쪽 중앙 안면 마비가 있으며 임상에서 쉽게 무시되지만 두통으로 인한 CT 검사에서 발견됩니다.

 

5. 엽상 출혈

모야모야 질환, 혈관 아밀로이드증 종양에 의해 발생되며 대뇌 정맥 기형에서 이동되고 두통, 구토, 실어증, 시각 이상, 수막 자극, 간질 발작은 혼수상태보다 더 일반적입니다. 정수리 출혈은 마비 감각장애 및 공간적 형태 장애, 전두엽의 편마비, 기관지 실어증, 손으로 더듬는 증상, 측두엽의 베르니케 실어증, 후두엽 정신 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소뇌출혈

소뇌 동맥의 파열로 인해 몇 분 이내에 발병이 갑작스럽고 두통, 현기증, 빈번한 구토, 심한 후두부 두통 및 균형 장애 등이 발생 하지만 사지 마비가 없으며 질병 시작시의 의식이 명확하거나 경미합니다. 의식이 모호함, 가볍지만 사지의 서투른 성능, 동작 불안정, 운동 실조 및 안진, 심한 출혈은 12~24 시간 내에 혼수상태와 뇌간 압축 징후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신경 마비, 눈을 쳐다보면 병변의 반대편 측면보기에서 눈동자는 감소하고 광반응이 존재하며 사지 마비와 병적 반사 작용, 늦은 눈동자 팽창, 중심 호흡기 기능 장애가 있으며 발병 직후의 출혈은 구별하기 쉽지 않습니다.

 

7. 1차 뇌실내 출혈

뇌출혈의 3%에서 5%를 차지하며 파열된 뇌 실내 합병증이나 심실 동맥의 출혈로 인해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뇌 실내 출혈로 두통, 구토 및 수막이 보입니다. 지주막하 출혈과 유사한 자극 징후 및 피의 뇌척수액, 무의식적 장애, 국소 신경학적 징후는 완전히 회복 될 수 있으며 예후는 양호합니다. 많은 양의 뇌실내 출혈은 갑작스런 발병을 일으켜 빠르게 혼수상태, 사지의 이완성 마비, 뻣뻣함, 빈번한 구토, 작은 동공, 눈알의 곁눈질 또는 부양 등의 증상과 함께 상태가 위중하고 사망이 빠른 것이 특징입니다.

 

 

뇌출혈의 합병증

뇌출혈의 합병증은 많지만 뇌출혈의 발생은 뇌 기능의 정상적인 기능에 다소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합병증은 여러번 발생하며 신체의 모든 장기가 합병증이 발생하는 기관이므로 뇌출혈을 치료하는 동안 합병증 치료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일반적인 합병증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1. 폐 감염

폐 감염은 뇌출혈 환자의 가장 흔한 합병증이며 뇌출혈 환자는 종종 이동성 장애가 동반되고 장기적인 침대 휴식은 폐 감염의 합병증 및 뇌출혈의 주요 합병증의 가장 흔한 원인이 되었습니다. 사망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폐 감염일 수 있으며 뇌출혈 수술 3~5일 후, 혼수상태의 환자는 종종 가래와 호흡 곤란을 특징으로 하는 폐 감염을 겪습니다.

 

2. 상부 위장관 출혈

스트레스 궤양으로도 알려져 있고 뇌 혈관 질환의 심각한 합병증 중 하나이며 상부 위장관 출혈과 결합된 뇌출혈은 주로 혼합 및 내부 출혈로 각각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전신 혈관 수축, 위장관 기능 저하, 박테리아에 대한 위장관 장벽 약화, 국소 혈액 공급 부족, 광범위한 위장관 출혈, 심지어 치명적인 혈액 손실로 인한 충격이 있는 심각한 합병증입니다.

 

3. 욕창 및 와위(Decubitus)

뇌출혈 환자는 오랫동안 침대에 머무르며 독립적인 자세 변화를 할 수 없으며 신체가 오랫동안 자세를 바꾸지 않아 국소 피부와 조직이 너무 오랫동안 허혈과 괴사로 압박되는 일련의 증상입니다. 뇌 혈관 질환이 있는 사지 마비 환자 및 많은 노인 환자에서 장기 침대 휴식으로 불편하고 뼈 및 기타 부위를 누르기 쉬우며 국소 조직 허혈 및 저산소증, 국소 궤양, 욕창 형성과 와위가 오래 지속됩니다.

 

뇌출혈은 신부전 및 다기관 부전(MOF)과 같은 합병증에서 흔합니다. 합병증은 뇌출혈 환자를 돌보는데 중요한 문제이고 병원에서 치료하는 동안 신체의 각 기관의 기능을 면밀히 관찰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 특정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다른글]

긴장성 두통 예방 및 치료법과 두통완화 얼굴 근육 운동

백혈병 발생 원인 및 요인은?

고혈압의 원인은 소금보다 설탕이다

건강 음식이 영향 주는 신체 부위별 관리와 보호 10가지

패혈증의 주요 증상과 특징, 패혈증 진단 방법 및 합병증

노인 당뇨병 환자에게 흔한 구강 질환 종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