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가이드

면역력 높이는 방법과 면역강화 음식 및 주의사항

by 캐치파이어 2020. 5. 9.

신체 면역력이 좋으면 자신의 방어 작용을 강화하고 외부 세계의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에 저항하며 질병에 걸릴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트레스, 부적절한 수면과 영양실조로 인해 신체의 저항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면역력 높이는 방법과 면역강화 음식 및 주의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면역력 높이는 방법과 면역강화 음식 및 주의사항

1. 고품질 단백질 섭취

단백질은 신체의 세포와 조직을 만들고 수리하는 주요 구성 요소이며 면역계도 제대로 작동하려면 단백질이 필요합니다. 모든 사람은 매일 3~6회 고품질 단백질을 섭취해야 합니다. 고품질 동물성 단백질에는 살코기, 닭고기, 해산물, 저지방 우유 및 계란이 포함되며 식물성 단백질은 콩류 및 견과류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2. 매일 곡물을 섭취하십시오

통곡물, 곡물빵, 통밀제품은 정제되지 않았기 때문에 음식에는 비타민 B와 미네랄이 풍부하고 비타민 B에는 B1, B2, 엽산 (B3), 판토텐산 (B5), B6이 포함됩니다. 신체의 에너지 대사는 신체의 면역 체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체 곡물에서 기대할 수 있는 많은 미용 혜택이 있습니다. 통곡물에 함유된 풍부한 비타민 A는 피부와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비타민 B2는 여드름을 예방하고 비타민 E는 노화와 건조한 피부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지방산 오일, 휘발성 오일 및 리놀레산과 같은 성분은 피부를 보습하여 매끄럽고 섬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미노산, 시스틴 등은 머리카락을 검고 밝게 만들 수 있으며, 불포화 지방산은 신체에 콜레스테롤 축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신진 대사를 촉진하고 머리카락을 쉽게 생산할 수 있으며 탈모와 대머리를 예방합니다.

 

3. 다양한 색깔의 과일과 채소를 먹는다

일주일에 적어도 3~5인분의 채소와 2~4인분의 과일을 섭취하고 여러가지 색의 과일과 채소를 섞어 식단을 구성하고 다른 영양소를 섭취하여 항산화 능력을 높여야 합니다.

 

매일 녹색 채소 1인분과 빨강, 주황 또는 노랑 과일 및 채소 1인분을 혼합하는 것이 권장되며 빨강, 주황, 노랑 과일 및 채소는 카로틴이 풍부하기 때문에 눈과 구강 점막을 보호하기 위해 신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됩니다. 과일과 채소의 섭취는 위장관의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에 대한 방어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물을 충분히 마신다

물 섭취 통해 비강과 입의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신선하고 활력이 넘치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끓인 물은 신체의 신진 대사에 매우 이상적인 생리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은 세포막을 통해 몸에 쉽게 흡수되어 인체 장기에서 젖산 탈수소 효소의 활력을 향상시켜 신체의 질병 저항력과 면역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킵니다. 특히 아침에 마시는 첫 번째 물이 중요합니다.

 

5. 차를 자주 마신다

과학자들은 차에 테아닌이라는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테아닌은 박테리아, 곰팡이 및 바이러스에 저항하기 위해 신체의 면역 세포를 동원 할 수 있기 때문에 감염에 저항하는 신체의 능력을 몇 배 이상 높일 수 있습니다.

 

6. 버섯의 적당한 섭취

버섯이 풍부한 다당류에는 신체의 세포 면역을 활성화하고 면역 글로불린 생산과 림프구 변환을 촉진 할 수 있는 활성 성분이 있습니다. 식용 진균은 또한 대(大)식세포의 식균 작용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 표고버섯(Lentinus edodes), 노루궁뎅이버섯(Hericium erinaceus), 복령(Poria) 등은 모두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7. 적당량의 요거트 먹기

요거트에는 다량의 젖산균이 함유되어 있어 정기적인 섭취로 유해 박테리아의 번식을 억제하고 장내 세균을 조절할 수 있으며, 위장 건강을 개선하고 나쁜 박테리아에 의한 발암 물질의 분비를 억제 할 수 있습니다. 평범한 사람이 매일 요거트를 먹으면 면역력이 배가 되고 감기 횟수가 크게 줄어들며 체력이 좋아져 쉽게 피곤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8. 적은 설탕 및 당분 섭취

단 음식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식욕상실, 비장 및 위장 약화 뿐만 아니라, 신체의 탈수로 이어져 구강 건조 및 과열 증상을 유발하여 상부 호흡기 감염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설탕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어린이의 칼슘 결핍과 비타민 B1 소비가 증가하여 약하고 땀이 나며 면역력이 저하되고 감기가 반복됩니다. 또한 설탕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체내에서 젖산 및 기타 대사 산물이 생성되어 신체 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체의 산 염기 균형을 유지하려면 신체의 알칼리성 물질인 칼슘, 마그네슘 및 나트륨이 중화에 참여하여 신체의 칼슘이 감소하고 석회화로 인해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신체에 칼슘이 부족하면 근육 경화증, 혈관 평활근 수축 및 혈압 조절을 위한 무질서한 작용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9. 과도한 지방 섭취 피하기

튀긴 음식과 같이 너무 많은 지방을 섭취하면 면역 기능이 억제됩니다. 특히 트랜스 지방산과 같은 나쁜 지방을 섭취하면 신체의 면역 세포가 제 기능을 할 수 없으므로 요리할 때 기름이 적고 소금이 적어야 하며 튀긴 음식을 되도록 먹지 말아야 합니다.

 

10. 더 많은 비타민과 미네랄

비타민과 미네랄은 다양한 면역 세포의 수와 활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신체에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보충하기 위해 신선한 과일 및 채소와 같은 더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망고 효능과 망고를 먹을 때 주의 사항

면역력 높이는 음식 및 면역력강화음식

스트레스 불면증 증상과 불면증 극복하는 법

체내의 독소로 생기는 증상과 체내독소배출방법

패혈증의 주요 증상과 특징, 패혈증 진단 방법 및 합병증

당뇨에 좋은 음식 12가지로 당뇨식단 꾸미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