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가이드

간혈관종 주요 위험 요소와 증상 종류

by 캐치파이어 2020. 5. 16.

간혈관종은 간에서 흔히 발생하는 양성 종양으로 간혈관종의 증상이 분명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환자들이 다른 측면에서 검사할 때 적시에 찾을 수 없습니다. 시간 내에 치료하지 않으면 많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간혈관종의 위험 요소와 증상 종류를 살펴 보겠습니다.

 

간혈관종의 주요 위험 요소

1. 간 해독 능력 감소

간은 인체의 중요한 해독 기관으로 신체 자체와 외부 세계의 독소를 무독성 또는 독성이 낮은 물질로 변환하여 인체의 건강을 보호합니다. 간혈관종으로 인한 피해는 간의 정상적인 기능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몸에 축적된 양성 종양 및 혈액 조직은 건강한 간조직의 활력을 방해하고 간해독 기능을 감소시킵니다.

 

2. 간 대사손상

간은 원래 인체에서 가장 활동적인 대사 기관으로 인체의 거의 모든 물질의 대사 과정에 참여합니다. 사람의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지만, 이 질병의 존재로 인해 간 대사 기능이 방해를 받으며 몸 전체가 큰 충격과 손상을 일으킵니다.

 

3. 간건강 기능억제

간의 손상으로 인해 원래의 건강한 간에서 생성된 선천성 기초가 약화되고 동시에 종양이 간에 붙어 계속 자라며 병변 부위가 확장됨에 따라 혈액 호수가 증가하여 혼잡과 경화로 이어집니다. 혈액이 두꺼워지고 간성 혈관종으로 인한 손상은 점차적으로 간기능을 비정상적이게 만듭니다.

 

간혈관종의 증상

대부분의 간혈관종은 명백한 불편 증상이 없으며, 일상적인 신체 검사 및 초음파 검사 또는 복부 수술 중에 발견되고 악성일 수 있다는 증거는 없지만, 다른 간 악성 종양과 혼동하여 오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혈관종이 5cm 이상으로 자라면 다음과 같은 비특이적 복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복부 질량 

질량은 부드러움이 없으며 표면은 매끄럽거나 매끄럽지 않고, 때로는 덩어리의 청진에서 전도성 혈관이 중얼 거리는 듯한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2. 위장 증상

우측 상복부에 숨은 통증과 불편함 뿐만 아니라 식욕 부진, 구역, 구토, 트림, 소화 불량 증상이 나타납니다.

 

3. 압박 증상 

거대한 혈관종은 주변 조직과 기관을 밀고 압박 할 수 있습니다. 연하 장애의 원인이 식도의 하부 말단의 압축 상기 간외 담도의 압축 폐색이 발생할 수 있으며 황달 증상, 담낭 삼출, 포털 정맥 시스템의 압축 비장 및 복수의 원인이 상기 폐 압축 호흡 곤란과 무기폐 상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상복부에 심한 통증을 유발

상복부에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간혈관종 파열 및 출혈은 출혈과 쇼크 증상 중 가장 심각한 합병증 중 하나이며, 매우 드문 경우이지만 대부분은 외부의 힘이 파열과 출혈로 인해 늑골 아치 아래에서 자라는 큰 간혈관종입니다. 

 

5. 카사바흐-메리트 증후군

카사바흐-메리트 증후군은 다수의 응고 인자 소비로 인한 혈소판 감소증 및 비정상적인 응고를 동반하는 혈관종입니다. 병인은 거대 혈관종에서 혈액 보유이며 대량의 적혈구, 혈소판, 응고 인자 Ⅱ, V, Ⅵ 및 피브리노겐을 소비하여 비정상적인 응고 메커니즘을 일으켜 파종성 혈관 내 응고(DIC)로 추가로 발전 할 수 있습니다.

 

6. 기타

간 밖에서 자유롭게 자라는 혈종이 거꾸로 되면 괴사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복통, 발열 및 붕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거대한 혈관종으로 인해 동정맥 누공이 있는 일부 환자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혈액으로 돌아가는 혈액의 양이 증가하고 심장의 부담이 증가하여 심장 마비 및 사망으로 이어집니다. 또한 매우 드물지만 희귀 담도 출혈도 있습니다.

 

 

혈관종의 종류

섬유 조직의 수에 따라 간혈관종은 다음 4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해면 혈관종 : 절단면이 벌집 모양이고 혈액이 풍부하며 현미경 검사로 다양한 크기의 낭성 혈액 부비동을 보여 주고 적혈구로 채워져 있으며, 때때로 혈전증이 있고 혈액 부비동 사이에 섬유질 조직 분리가 있습니다. 작은 혈관과 작은 담관, 때로는 압축된 간세포를 보면 섬유성 중격 및 부비동에서의 혈전증은 석회화 또는 정맥 결석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경화성 혈관종에서 섬유성 중격 조직이 더 퇴행적입니다.

 

3. 혈관 내피 세포종, 혈관 내피 세포가 적극적으로 증식하여 악성 변화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4. 좁은 혈관강 및 많은 섬유질 간질 조직을 갖는 간 모세혈관종.

 

[다른글]

백혈병 발생 원인 및 요인은?

심근염 확장성 심근병증 원인과 후유증 및 합병증

스트레스 불면증 증상과 불면증 극복하는 법

통풍에 안좋은 음식과 통풍합병증 6가지

고혈압의 원인은 소금보다 설탕이다

폐부종 증상 및 징후와 폐부종환자의 검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