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가이드

두통 종류와 두통을 일으키는 질병

by 캐치파이어 2020. 5. 12.

두통은 심리적 스트레스, 정서적 우울증, 불규칙한 수면, 약물요인, 두개내압 상승이나 특정 질병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통 종류와 두통을 일으키는 질병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두통 종류와 두통을 일으키는 질병

 

1. 긴장성 두통

긴장성 두통의 전형적인 증상은 고혈압, 신경성, 목이 뻣뻣한 기분, 무거운 압력이며 흔하고 질병의 초기 증상 차이가 없으며 증상은 점차 악화됩니다. 두통은 상단, 측두엽, 이마 및 후두에서 생길 수 있고 때로는 이러한 부분에 통증이 있으며 두통은 경미하거나 조금 심할 수 있고 신체 활동으로 악화되지 않으며 머리 상단이나 측면 압박이 가중됩니다 또한 목을 돌릴 때 단단하고 뻣뻣하며 가벼운 과민성 증상 또는 좋지 않은 기분을 동반합니다. 신경학적 검사에서 긍정적 징후가 포함되지 않고 뇌의 CT 또는 MRI는 정상으로 나오며 고혈압과 같은 명백한 질병을 동반하지 않습니다.

 

2. 편두통

편두통은 흔한 혈관성 두통입니다. 측두엽과 전측 안와의 한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종종 메스꺼움과 구토를 동반하는 맥동 통증을 나타냅니다. 발작성 두통의 경우 두통전 시야가 흐려지거나 일시적인 부분 실명과 같은 시각장애가 있고 경고 없는 편두통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보통 완화하는데 몇 시간 또는 며칠이 걸리며 편두통을 앓고 있는 소수의 환자가 동시에 편두통과 긴장성 두통을 앓고 있어 구별하기가 어렵습니다.

 

3. 군집성 두통

이런 종류의 두통은 혈관 문제일 수 있으며 시상하부 기능장애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두통은 안와 측두 앞면의 한쪽에 있으며 심한 경우 전체 머리에 영향을 미칩니다. 두통 공격은 집중적이고 강렬하며 기운이 없습니다. 두통 발작이 빠르며 갑자기 멈출 수 있습니다. 공격 당시 결막 충혈, 콧물 및 발한이 동반되며 몇 번의 안검 하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여러 차례의 공격이 있으며 수면 중에 발생할 수 있고, 각 공격은 수십 분에서 몇 시간 지속되며 며칠에서 몇 주까지 지속될 수 있지만 완화 기간은 몇 개월에서 몇 년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환자의 병력과 발작 관찰에 대해 자세히 살펴본 후에는 긴장성 두통과 구별하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4. 삼차 신경통

삼차 신경통은 안면 삼차 신경 분포 영역에서 갑작스럽고 심한 통증입니다. 고통은 매번 몇 초에 불과하며 하루에 수십 건의 공격이 있습니다. 침을 맞는 것과 같은 통증은 얼굴을 씻거나 이를 닦을 때, 말할 때, 씹을 때에도 유발됩니다. 환자는 트리거 지점이라고 하는 통증의 위치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질병은 중년 및 노인에서 더 흔하며 삼차 신경의 두 번째 및 세 번째 가지가 더 많이 관여합니다. 첫 번째 분기가 관련된 경우 삽화성 긴장성 두통(ETTH)과 구별해야 합니다.

 

5. 두개내 공간 점유 질병으로 인한 두통

두개내 종양, 두개내 전이성 암, 뇌농양 및 뇌기생충 질환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유형의 두통은 두개 내압의 증가에 의해 발생하며, 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종종 구토 및 안부종이 동반되지만 초기에 긴장성 두통으로 오진 될 수 있습니다. 안저의 변화에 주의를 기울일 뿐만 아니라 질병이 짧은 두통이 있는 환자에게는 신중한 신경 검사가 매우 중요합니다. 병적 반사와 같은 징후가 발견되면 긴장성 두통이 아니며 뇌 CT 또는 MRI를 제 시간에 사용하여 식별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만성 두개내 감염으로 인한 두통

이러한 두통 유발 질병에는 결핵성 수막염, 곰팡이 수막염, 돼지 낭포증(낭포성) 수막염 및 매독성 수막염이 포함됩니다. 이 수막염은 모두 초기 증상으로 두통을 앓고 있으며 보통 열이 동반되지만 일부 비정형 환자는 초기 단계에서 열이 낮고 수막염 자극 징후가 음성으로 나타나 긴장성 두통으로 오진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병력을 조사할 때, 최근 감기 병력이 있거나 신체 검사에서 의심스러운 병리학적 반사가 발견되는한 요추천자, 뇌척수액의 상세검사, 세포학, 생화학, 트립토판 염색체 및 기타 일상적인 시간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 혈액 및 뇌척수액, 낭성 경화증(cysticercosis) 면역 분석 검사 및 매독검사 등에서 항결핵제 항체를 동시에 감지하여 진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자가 면역 뇌수막염으로 인한 두통

이 두통은 신경 포함 베체트병, 하라다 증후군 및 보크트(Vogt) 고야나기, 중추 신경계 유육종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수막이나 주 뇌와 관련될 때 염증 반응과 두통을 유발할 수 있으며, 반드시 열이 동반되지는 않으므로 긴장성 두통으로 쉽게 잘못 진단됩니다.

 

이러한 질병의 치료는 주로 상세한 병력, 종합적인 신체검사 및 뇌의 CT 또는 MRI 검사에 달려 있습니다. 수막 구균성 뇌염 유형의 신경 베체트병(Neuro-Behcet's disease)에는 입, 눈 또는 외부 생식기 점막 궤양과 같은 질병의 기본 징후가 있어야 합니다. 보그트(Vogt) 고야나기, 포도막 수막뇌염로 알려진 하라다 증후군은 종종 흰 머리, 탈모, 피부와 함께 몇 주에 걸쳐 눈 손상, 백반증 증상이 나타나고 중추 신경계 유육종증(neurosarcoidosis)은 뇌의 초점 징후를 가지고 있으며 뇌 CT 또는 MRI는 육아종 병변을 보여줍니다.

 

8. 비정상적인 두개내 압력으로 인한 두통

이러한 두통 유발 질병에는 두개내 저혈압 증후군, 양성 두개내 고혈압 및 정상적인 두개내압 뇌수종이 포함됩니다. 이 환자들은 주로 두통이 있으며 긴장성 두통과 비슷합니다. 두개내 저혈압 증후군은 주로 뇌척수액의 과도한 흡수 또는 분비 감소로 인해 발생하며 탈수와 감염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양성 두개내 고혈압에는 종종 시각장애가 동반됩니다. 테트라 사이클린 또는 비타민 A의 과다 복용, 빈안장 증후군(Empty Sella syndrome) 및 임신 등으로 유발 될 수 있습니다. 두개내압 뇌수종은 외상성 뇌 손상 또는 망막하 출혈의 회복 기간 후에 흔하며 그 원인은 뇌척수액(CSF) 흡수 장애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은 두개내압 및 뇌 CT 검사의 요추 천자 측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긴장성 두통 예방 및 치료법과 두통완화 얼굴 근육 운동

말초 신경염의 원인 및 증상과 혼동되기 쉬운 질병 알아보기

노인 당뇨병 환자에게 흔한 구강 질환 종류

뇌출혈의 전형적인 증상 및 유형과 뇌출혈 합병증

패혈증의 주요 증상과 특징, 패혈증 진단 방법 및 합병증

면역력 높이는 방법과 면역강화 음식 및 주의사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