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가이드

다발성 경화증 유형과 증상 알아보기

by 캐치파이어 2020. 6. 14.

다발성 경화증은 중추 신경계의 탈수초성 질환입니다. 북유럽과 북미의 발생률은 다른 지역보다 높으며 우리나라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을 확실히 알 수는 없지만, 면역 기능 장애를 지원하는 기초는 말초 혈액에서 T림프구의 수가 감소한다는 것입니다.

 

바이러스성 감염과 관련된 이유는 다발성 경화증의 병리학적 변화가 렌티 바이러스 감염 질환과 유사하기 때문이지만, 지금까지 바이러스성 감염의 직접적인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고 병인은 결정되지 않았으며 가능한 메커니즘은 일반적으로 초기 환자로 간주됩니다.

 

특정 바이러스 감염은 자가 항원의 변화를 유발하고 일부 바이러스는 중추신경 수초 외피와 매우 유사한 항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발성 경화증 유형과 증상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발성 경화증 유형

일부 환자는 두통, 현기증 및 상부 호흡기 감염과 같은 전조(prodromal) 증상이 있습니다. 질병의 지속기간은 다양하며 대부분의 환자는 발병이 느리고 완화 및 재발은 질병의 중요한 특징이며, 환자 증상의 다른 부분은 명백한 완화가 없이 지속적으로 악화되거나 단계적으로 악화 될 수 있습니다. 병변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다음 네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1. 척수 유형

측면 및 후면 부분이 주로 손상됩니다. 환자는 종종 허리 통증에 대해 불평하며 하지의 중추 마비, 손상 수준 이하의 깊고 얕은 감각장애, 비뇨기 장애 및 부전으로 이어집니다. 후경부 척수가 손상되면 환자의 머리 굴곡으로 인해 전기 충격과 같은 증상과 감각이 마비되거나 상지에서 하지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몸통과 팔다리의 한 부분에서 한쪽 또는 양쪽으로 퍼져 자발적이고 일시적인 강장 경련 및 통증 발작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시신경 척수 유형

시신경 골수염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전에는 독립적인 질병으로 간주되었지만 최근에는 다발성 경화증과 동일한 병리학적 변화로 인해 임상 유형으로 간주되었습니다. 이 유형은 시신경의 첫 증상일 수 있으며, 시력손상으로 인한 척수 손상이 첫 증상일 수 있고 두 증상 모두 볼 수도 있습니다. 시신경 손상이 있는 사람은 안구운동, 시력상실 또는 완전실명, 창백한 시신경 꼭지에서 통증을 나타내며 종종 양안의 손상을 나타냅니다. 척수 손상은 척수 유형과 동일합니다.

 

3. 뇌간 소뇌 유형

증상은 현기증, 디플로피아(복시), 안진증, 불명확한 조음, 중추 또는 말초 안면 마비, 거짓숨뇌마비(pseudobulbar) 또는 골수마비, 교차마비, 편마비, 운동 실조증 및 사지떨림 등 입니다.

 

4. 뇌 타입

일반적이지 않으며 주요 증상은 편마비, 실어증, 발작 및 대뇌피질성 실명입니다. 정신장애에는 일반적으로 정서적 불안정, 비자발적 울음, 의심, 무감각, 지적 쇠퇴가 포함됩니다.

 

다발성 경화증의 증상

다발성 경화증의 전형적인 증상은 불안정한 걸음걸이, 경련, 치매 증상, 청각장애, 이명 반응이 없는 디플로피아(복시) 등 입니다. 병의 과정에서 존재하는 대부분의 중추 신경계 분산, 병변, 재발, 증상, 징후의 공간적 배수 및 시간적 배수는 주요 임상 특징을 구성합니다.

 

다발성 경화증은 급성, 아급성 또는 만성일 수 있고 환자는 보다 급성 또는 아급성 발병이 있으며 증상은 복잡합니다.

 

1. 첫 번째 증상으로는 하나 이상의 사지에서의 부분적 약점 및 마비, 사지의 따끔 거림 또는 불안정, 한쪽 시력의 갑작스런 시력상실 또는 시력상실(시신경염), 복시 및 다시증, 균형장애, 방광기능 장애(요로 감염 또는 빈약한 비뇨기) 등 입니다.

 

일부 환자는 급성 또는 진행성 경련 마비 및 감각 상실을 보이는데, 이러한 증상은 보통 짧은 시간 동안 지속되며 며칠 또는 몇 주 후에 사라지지만, 주의 깊은 검사에서 여전히 일부 잔류 징후를 찾을 수 있습니다.

 

2. 첫 발병 후, 수개월 또는 수년의 완화 기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증상 또는 원래 증상이 재발 할 수 있으며 감염은 재발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출산 후, 약 3개월 후에 재발할 가능성이 높으며 체온이 상승하면 질병이 안정 될 수 있습니다.

 

일시적 악화, 재발 횟수는 10회 이상이 될 수 있으며 환자의 불편함, 강성, 감각장애, 사지 불안정성, 시각장애 및 요실금은 여러 번 재발하고 불완전한 완화 후에 점점 더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3. 환자의 징후는 증상보다 중요하지만 한쪽 다리의 불안함, 불안정한 보행 및 마비에 대해 불편을 호소할 수 있으며 검사 중에 바빈스키 징후(Babinski sign)가 발견 될 수 있습니다. 진전과 핵간성 안근마비의 공존은 뇌간 병변을 나타내며, 이는 다발성 경화증의 강력한 징후입니다.

 

4. 사지 마비가 더 흔하고, 비대칭 경련 마비가 흔하며 하지의 불편함 또는 무거움을 나타냅니다.

 

5. 약 절반의 경우가 한쪽에서 시작하여 일정 시간에 다른쪽에 침입하거나 두 눈이 단기간에 침범되거나 발병이 더 심각하고 몇 주 후에 여러 번의 재발이 있을 수 있습니다. 

 

6. 대부분의 안진은 수평 또는 수평 더하기 회전이며, 디플로피아(복시 및 다시증)는 약 1/3을 차지합니다. 가로 세로관의 침범은 핵간 안구 근육 마비를 유발합니다. 하지만 중앙 또는 말초 안면 마비, 귀머거리, 이명, 현기증, 약한 근육, 근사증 및 삼키기 어려움과 같은 다른 뇌 신경 침범은 드뭅니다.

 

7. 환자의 절반 이상이 깊은 감각장애나 롬베르크 증후를 포함한 감각장애를 가지고 있습니다.

 

8. 운동 실조증은 사례에서 많이 볼 수 있지만, 샤르코 마리 투스병(Charcot-Marie-Tooth disease) 주요 징후(눈 진전, 의도 진전)는 진행성 다발성 경화증 환자의 경우에만 나타납니다.

 

9. 신경 전기 생리학적 검사는 다발성 경화증이 말초 신경 P1 단백질의 탈수 초화 및 중추 신경계 MBP(수초와 관련된 단백질의 일종)를 동일한 성분으로서 탈수증에 의해 야기 될 수 있는 말초신경손상(다발신경병증)과 결합 될 수 있음을 확인 하였다고 합니다. 

 

10. 행복감과 흥분과 같은 병리학적인 감정이 나타날 수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우울증, 과민성, 무관심, 졸음, 강한 울음과 웃음, 무응답, 반복되는 언어, 의심, 박해망상 및 기타 정신장애가 나타납니다.

 

11. 후기 검사에서 시신경 위축증, 안진증 및 근사증이 종종 발견되며, 일부 또는 모든 사지에서 소뇌 징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운동 이상증, 중증 근육위축 및 매질 등은 종종 다발성 경화증의 배제 기준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12. 위에서 언급한 신경학적 결손 증상 이외에도 다발성 경화증의 발병 증상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레미떼(Lhermitte) 표시는 목이 과도하게 구부러져 있을 때 비정상적인 침술과 같은 통증으로 척추를 따라 목에서 허벅지나 발로 퍼집니다.

 

골수침범, 후신경 신경염 및 횡 골수염의 징후는 일반적으로 다발성 경화증 발작의 징후로 보이지만 단일 사지의 일반적인 발작, 눈 앞의 섬광, 강장 발작, 발작 가려움증, 광범위한 안면 근육 경련, 발성곤란 및 운동 실조증 등이 처음 증상으로는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며칠, 몇 주 또는 그 이상 고정된 패턴으로 자주 재발하는 경향이 있으며, 드물게 증상이 나타나거나 기존의 방식으로 시작하지 않고 완화 될 수 있습니다. 진단된 다발성 경화증 사례는 종종 젊은 환자의 전형적인 삼차신경통과 같은 진단을 어렵게 만듭니다. 

 

검사는 진단에 보조적으로 쓰이지만 매우 중요합니다. 뇌척수액 검사에서 γ- 글로불린이 증가했으며 유발된 잠재력은 중추 신경계의 체성 감각, 시각 및 청각 경로의 병리학적 변화를 나타냅니다. 또한 머리 CT와 자기 공명 영상은 심실 주위에 병변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지금까지 다발성 경화증 유형과 증상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다른글]

통풍에 안좋은 음식과 통풍합병증 6가지

당뇨에 좋은 음식 12가지로 당뇨식단 꾸미기

스트레스 불면증 증상과 불면증 극복하는 법

심근염 확장성 심근병증 원인과 후유증 및 합병증

폐부종 증상 및 징후와 폐부종환자의 검사

죽상 경화증 증상과 죽상 동맥경화증 병적 변화 단계에 따른 분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