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가이드

골관절염 원인과 예방에 좋은 음식

by 캐치파이어 2020. 6. 12.

뼈관절염(골관절염, OA)은 퇴행성 관절 연골 파괴 및 만성 관절 질환을 특징으로 하는 골 증식증입니다. 골관절염은 국소화된 질병이며 한방에서는 골마비 및 무릎마비 범주에 속합니다. 골관절염은 관절의 노화를 나타내므로 노인성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넓은 의미의 골관절염에는 다른 무균성 관절염 장애도 포함됩니다.

 

골관절염의 다른 이름은 관절병증의 병리학적 증상, 즉 연골의 퇴행과 새로운 뼈의 형성에서 비롯됩니다. 이 질병의 발병률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증가하며 성장한 노인의 관절병입니다.

 

골관절염 원인

퇴행성 관절 질환, 비대성 골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염증으로 알려진 질병은 실제로 주로 퇴행성, 조기 노화 관절, 특히 관절 연골의 노화가 아닙니다. 골관절염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전 관절 감염

급성 또는 만성 화농성 관절염, 관절 결핵, 류마티스 관절염 및 기타 질병으로 고통받은 후, 연골은 다양한 정도로 손상되었으며 이 질환은 이차적입니다.

 

2. 관절 내 골절

이전 관절 수술 또는 외상은 골관절염의 병리학적 기초입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조직 변성, 연골의 스트레스 저항 및 관절 내용물이 감소하여 관절이 불안정해져 관절 표면 및 연골 표면을 인대에 부착 할 때 보상적 또는 보호성 골 과형성이 나타납니다.

 

3. 관절 이형성증

고관절의 선천성 탈구 또는 아탈구, 비대증, 페르테스병 등.

 

4. 관절 외 변형

구루병 또는 슬개골과 같은 관절 표면 하중 선은 맞지 않으며 인접한 관절 골절의 정렬 불량으로 인한 관절 표면 왜곡.

 

5. 관절 불안정성

느슨한 인대와 같은 관절 불안정성.

 

6. 병원성

글루코 코르티코이드의 장기간 사용 또는 호르몬의 관절 내 주사로 관절 연골 박리를 유발합니다.

 

7. 스테로이드 남용

관절통이 심하다고 하여 스테로이드를 남용하면 관절이 망가지거나 괴사할 수 있습니다.

 

8. 비만 및 과체중

중년 후 과체중은 특히 증상이 나타나기전 약 8년에서 12년 동안 무릎 관절염의 발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나이가 들면 과체중을 피해야합니다. 비만과 과체중을 피하기 위해 적절한 운동과 체중관리는 무릎 관절염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9. 근육약화

대퇴사 두근이 약한 사람은 주로 무릎의 비정상적인 스트레스나 충격으로 인해 일반인보다 무릎 관절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10. 관절의 혹사

특정 관절의 혹사는 골관절염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을 다친 운동 선수들의 유병률이 높은 경우, 구부러지거나 굽힌채 장시간 일하거나 일년 내내 서있는 등의 일에 종사하여 기수와 혈액, 힘줄 및 근골격계 이영양증의 바람직하지 않은 수술을 초래하여 염증발생, 골과형성 및 골관절을 초래합니다. 

 

 

골관절염 예방에 좋은 음식

최근에 골관절염 환자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골관절염의 예방, 치료 및 관리는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뜨거운 주제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예방 음식은 일상 생활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음식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칼슘 함유 식품플라보노이드 함유 식품과 같은 음식은 골관절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골관절염 예방에 어떤 음식이 좋을까요? 예방을 위해 다음 음식을 섭취 할 수 있습니다.

 

1. 플라보노이드 함유 식품

생물학적 플라보노이드는 관절의 콜로이드 능력을 강화하고 염증 반응을 늦추며 관절 부상의 회복을 가속화 할 수 있습니다. 감귤류, 딸기와 같은 과일 및 신선한 채소를 더 많이 먹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칼슘 함유 식품

성인의 일일 칼슘 섭취량은 800mg에 도달해야 하며, 그 중 우유는 칼슘의 가장 좋은 공급원이고 하루에 1~2 컵의 우유 (240ml)를 마셔야 합니다. 새우, 조개 및 굴이 포함된 더 작은 해산물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또한 콩, 콩제품 및 진한 녹색 채소에도 칼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3. 항산화 식품

몸에 너무 많은 자유 라디칼이 있으면 관절 조직을 공격하거나 파괴 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 자체는 또한 새로운 자유 라디칼의 형성을 유발하거나 가속화 할 수 있으며, 산화 방지제를 사용하면 자유 라디칼과 싸우고 관절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산화 방지제가 풍부한 음식을 더 많이 먹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 A 및 카로티노이드 함유, 비타민 C 함유, 비타민 E 함유, 셀레늄 함유 등의 음식.

 

4. 오메가-3 지방산 함유 식품

관절염은 염증 반응이고 프로스타글란딘은 염증 반응의 원인이며 오메가-3 지방산은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막아 관절 염증을 감소시킵니다. 최고의 음식 소스는 냉수 어류(연어, 고등어, 멸치, 정어리 등)입니다. 생선을 먹지 않으면 오메가3 생선 기름 캡슐을 대신 먹을 수도 있습니다.

 

골관절염의 원인과 예방에 좋은 음식에 대한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식이 요법이 질병예방하는데 사용될 수는 있지만 일부 관절염을 예방과 질병에 대한 신체의 저항력을 높이기 위해 요가와 같은 몸에 부담이 안가는 일부 운동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글]

간혈관종 주요 위험 요소와 증상 종류

피부 노화와 주름을 부르는 생활 습관

노인 당뇨병 환자에게 흔한 구강 질환 종류

고혈압의 원인은 소금보다 설탕이다

당뇨에 좋은 음식 12가지로 당뇨식단 꾸미기

심근염 확장성 심근병증 원인과 후유증 및 합병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