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키성장

키크는데 필요한 키크는 영양소와 함유된 음식들

by 캐치파이어 2014. 2. 11.

키성장에 필요한 영양소를 보호자가 미리 알아두고, 아이에게 이런 영양소가 많이 함유된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하게 도와주어야 합니다. 키가 크는데 필요한 필수 영양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백질

우리 몸의 대부분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성장기인 청소년기에 단백질이 많이 부족하면 성장이 잘안되고 심지어는 멈출 수도 있습니다. 몸속의 내장기관과 몸의 근육이 성장하면 이에 맞춰 뼈가 성장합니다. 단백질은 성장에 많은 역할을 하는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 줍니다.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들은 콩과 소고기기 같은 육륙, 어패류, 생선 등입니다.

 

 

칼슘

사람의 뼈대와 음식물을 자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치아조직을 형성하고, 신체의 조절과 기능을 사용할때 필요한 영양소가 바로 칼슘입니다. 칼슘은 사람의 성장에 직접 관여하는데요. 다른 영양소들과는 다르게 일부 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칼슘이 많은 식품을 잘 골라서 성장기 어린이나 청소년에게 먹여야, 성장발육이 왕성한 시기에 칼슘부족으로 인한 성장장애가 생기지 않습니다.

 

칼슘이 함유된 음식으로 대표적인 것은 우유이며, 멸치와 사골, 미역, 해조류에도 칼슘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골격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신체의 내장 기관의 발육성장에 도움을 주는 것이 바로 비타민입니다. 비타민은 신체 에너지원의 점활제 역할을 하는 귀중한 영양소로 분류되는데요. 또한 몸의 기능을 조절하고 다른 영양소의 흡수를 도와주는 역할도 합니다.

 

비타민은 단백질합성에도 관여 하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과 신체유지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특히 비타민D는 칼슘과 인의 흡수를 촉진시켜서 뼈대를 튼튼히 만들어 주는데요. 만약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 몸의 뼈가 약해져서 변형되기 쉽기 때문에 구루병과 같은 질병에 걸리게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귤, 감, 딸기와 같은 과일들과 양송이나 표고버섯, 다시마, 미역 등 입니다.

 

 

식이섬유

식이섬유는 영양소에 포함시키는 힘들고 영양분으로 우리 몸에 이용되지 못하겠지만, 필수 영양소들이 몸에서 제대로 작용하게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성장기의 아이들은 장이 안좋으면 영양소 흡수에 어려움이 생기고, 장에 질병이 생기면 장에 독소가 발생해서 혈액을 타고 뇌로 흘러 들어가 만성두통을 유발할 수 있고, 심하면 내장기관을 압박해 염증과 출혈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대장의 기능을 향상시켜 주기 때문에 장이 약한 아이들에게 좋고, 장의 내부를 청소해주는 역할을 해서 각종 소화기 질환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호박과 당근, 시금치, 김, 다시마, 미역, 귤, 감, 느타리버섯 등이 있습니다.


키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바로 튼튼한 위와 장인데요. 기본적으로 주식인 밥이나 현미를 매 끼니마다 잘 섭취하게 도와주고, 아이의 키성장에 필요한 영양분이 풍부히 들어있는 음식들을 골고루 먹을 수 있도록 아이의 식단에 큰 신경을 써야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