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키성장

성장호르몬 결핍증 주요 원인과 대책!

by 캐치파이어 2013. 10. 1.

자라날 시기인 성장기에 성장호르몬이 잘 분비되어 건강하게 커야 정상인데요. 하지만 성장호르몬 결핍증으로 인해 성장이 잘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성장호르몬 결핍증은 성장 호르몬의 분비 저하로 인해 성장효과와 대사효과의 감소로 발생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성장호르몬의 경우 뇌하수체에서 분비가 되고 신체에서 2가지 작용을 가지고 있는데요. 바로 성장효과와 대사효과 입니다. 이 2가지 작용은 혈중 당농도를 증가시키고 지방분해를 일으키게 되는데, 성장효과는 성장호르몬이 간과 뼈에서 성장인자 물질을 생성해 성장인자가 자라는 뼈에 작용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뇌하수체나 뇌하수체 상부에 있는 시상하부에 병변이 있을 경우 성장호르몬 생성이 감소하게 되고 성장장애 질환이 생기게 됩니다.

 

 

성장호르몬 결핍증의 주요 원인!

대부분의 성장호르몬 결핍증은 뇌종양으로 인해서 발생하게 되는데요. 뇌하수체와 시상하부에 발생하는 종양인 두개인두관종(craniopharyngioma)이 흔한 주요 원인이고, 생식세포종이나 조직구증 등이 뇌하수체와 시상하부 부위에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종양들은 보통 2가지 증상 중에 하나로 발현이 되는데요. 첫째는 종양자체의 증상으로 뇌압 증가로 인해 두통과 구토 및 시력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둘째는 성장호르몬의 분비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데, 성장속도 감소로 인하여 저신장증을 초래하게 됩니다.

 

일부 환자들에게는 항이뇨 호르몬의 합성과 분비 감소로 인해 소변의 양이 늘고 물을 매우 많이 마시게 되는 증상이 나타 나기도 하며, 방사선치료나 뇌막염 후유증, 뇌손상과 염증성 질환으로 인하여 발생하기도 합니다.

 

 

 

성장호르몬 결핍증 대책!

매일 잠 자기 전에 피하주사로 일정 양의 성장호르몬을 투여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성장호르몬는 성장기에 아이의 성장을 위해 매일 투여해야 하고, 성장이 끝나면 검사를 다시해 성장호르몬 결핍증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서 계속 있을시에는 성인이 되어서도 미량이지만 지속적으로 투여 할 것을 권하게 됩니다.

 

성장호르몬 결핍증으로 판명된 환자의 경우 의료보험이 적용되지만, 의료보험이 적용된다 해도 약값은 상당히 비쌉니다.

 

성장호르몬 부족으로 인해 성인이 되어서 비만이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합병증이 발생하게 되면 생존기간도 단축될 수 있기 때문에.. 성장호르몬 결핍증이거나, 뇌화수체 호르몬 결핍증일 경우에는 호르몬을 투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