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텃밭에 호랑이 넝쿨 강낭콩 심기와 콩의 효능

by 캐치파이어 2020. 5. 15.

호랑이 넝쿨 강낭콩에 파종은 보통 4월이라고 하는데요. 6월 초까지 심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심는 시기는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이웃 분이 주셔서 텃밭 구석에 호랑이 넝쿨 강낭콩을 심어 보기로 했습니다.

 

호랑이 넝쿨 강낭콩

텃밭에 호랑이 넝쿨 강낭콩 심기

호랑이 넝쿨 강남콩은 콩 알맹이나 껍질 표면이 호랑이 가죽 무늬 같다고 해서 '호랑이콩', '호랑이강낭콩', '넝쿨강낭콩'이라고 불리기도 한다네요. 우리나라 토종콩이고 전국적으로 많으며 생육기간이 길고 재배하기 쉬운 덩굴성 강낭콩입니다.

 

검색을 해보면 제비콩이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호랑이 넝쿨 강낭콩은 제비콩하고는 다릅니다.

 

양이 얼마 안되는 것 같지만, 우리 가족이 먹기에는 충분합니다. 콩은 일반적으로 아이들이 싫어하지만 우리집 애들은 콩을 잘 먹어서 다행이네요.

 

호미를 챙기고 심을 곳을 찾아 봅니다.

 

심을 곳을 찾아 보니 위쪽에 공간이 있을 것 같네요.

 

이렇게 구석진 곳을 찾아 30~40cm 간격으로 호미로 3~4cm 구멍을 파서 호랑이콩 강낭콩 씨앗 3알씩 넣고 흙을 덮어 주면 됩니다.

 

저희 아부지가 다 심으셨네요. 이제 잘 자라주기만 하면 됩니다. 비가 오긴 하지만 날씨가 점점 더워지네요. 밭일은 아침 일찍 하는게 좋습니다.

 

콩은 신체의 면역 기능 강화에 도움을 주는데요. 콩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다양한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어 신체의 면역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콩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콩의 효능

1. 콩은 여성 갱년기 증후군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데요. 이소 플라본은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구조를 가진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며 에스트로겐 활동을 하여 여성세포의 노화를 지연시키고 피부탄력을 유지하며 영양을 공급하고 뼈 손실을 줄이며 뼈 형성을 촉진합니다.

 

2. 콩은 혈관 경화증, 심혈관 질환 및 심장 보호 예방에 좋습니다. 콩의 레시틴은 또한 간에서 과도한 지방 축적을 방지하여 비만으로 인한 지방간을 효과적으로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치매 예방을 효과적으로 달성 할 수 있도록 평상시에는 마음을 편안하게 가지고 적절한 양의 콩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콩에는 스테롤이라는 물질이 들어있어 신경 기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켜 활력을 증진시킵니다.

 

4. 콩은 판 크레아틴을 억제하는 물질을 함유하며, 이는 당뇨병에 대한 저혈당 효과가 있습니다. 콩에 함유된 사포닌은 혈중 지질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동시에 체중 증가를 억제 할 수 있습니다.

 

5. 미백 피부 관리는 효과적으로 피부 노화를 개선 할 수 있으며 폐경기 증후군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동시에 콩에 함유된 리놀레산은 피부 세포에서 멜라닌의 합성을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6. 콩은 암 발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암마다 다른 억제 효과가 있는데요 특히 유방암의 경우 억제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7. 콩의 피토스테롤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장에 들어가면 콜레스테롤과 경쟁하여 콜레스테롤 흡수를 줄일 수 있는데요. 혈액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더라도 혈액의 좋은 콜레스테롤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