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경제

펀드투자 잘하는 방법 본인의 투자성향 파악과 장기적 마인드 필요

by 캐치파이어 2014. 7. 3.

최근에 금융이 돌아가는 상황을 보면 예금과 적금 금리가 매우 낮습니다. 부동산상황도 시기적으로 분명치 아니해서 투자하기 꺼려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펀드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아지고, 펀드투자가 현재 금융상황에서 어느정도 자리매김한것 같습니다.

 

펀드투자 잘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펀드투자 잘하는 방법

 


◎본인의 투자성향을 확실히 알기

우선 본인의 투장성향을 확실히 파악하고, 펀드상품의 특성에 대해 잘 이해한 후에 가입하는 것이 나중에 큰 도움이되는 수익으로 되돌아 올 수 있습니다.


매월 일정하게 생기는 작은 금액의 돈이나 월급을 모아서 결혼준비를 하거나 집을 마련해야 하는 사람들의 경우, 지금당장 손실이 난다고 해도, 어느정도 기간이 지나게 되면 수익이 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원금보장을 고수하는 투자원칙보다는 공격적으로 투자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일정한 수입이 없는 상태에서 모아놓은 목돈이나 퇴직금 등으로 노후생활을 해야하는 사람들은, 확정금리를 주는 채권에 투자하거나 원금보장형 ELS가 괜찮습니다.

 


◎목표를 세워 목적에 맞는 통장 만들기

목표를 세우는 것은 어떠한 일에서도 중요합니다. 펀드투자에서도 목표를 세워 진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일단 단기적목표나 중장기적목표를 설정한 후에 투자를 진행하면, 중간중간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만족감과 희열을 느낄 수 있고, 그 목표를 이루면 더 큰 목표가 생기게 됩니다.


이런 목표를 세우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바로 목적에 맞춘 통장을 만드는 것입니다. 목적에 맞는 자동이체 통장들을 만들어 투자하고, 남는 금액을 쪼개서 생활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꼭 필요하지 않다면 다른용도로 자금을 쓸수 있는 인터넷뱅킹이나 스마트폰뱅킹기능은 자주 접속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장기적 마인드 필요

펀드수익률의 경우 확정금리형 예금상품들과는 달리 매일 변하는데요. 일부 사람들은 펀드투자를 주식을 하듯이 매수와 환매를 반복해 하루 수익률에 일비일희하기도 합니다.

 

펀드투자로 바로 큰 수익을 얻어보겠다는 조급한 마음을 먹지 않는것이 좋으며, 통장에 들어있는 돈들의 목적을 분명이 정해두고, 단기적인 수익률 등락에 연연하지 않으면서 장기적인 마인드로 투자를 진행한다면 좋은 성과을 얻을 수 있으며 기회 또한 생기게 됩니다.

 

기존부터 해오던 본인의 일을 충실히 하면서 이어가는 펀드투자는 든든한 재테크요소가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