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경제

연령층별 저축하는 노하우 살펴보기

by 캐치파이어 2014. 1. 6.

여유와 투자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은 젊은층일 경우에는.. 저축보다는 투자비중을 높여서 투자하는 것이 좋고, 은퇴를 앞두고 있거나 연금이나 퇴직금으로 생활을 하는 연령층이라면 안정성을 고려해서 저축의 비중을 높여야 합니다.


펀드를 투자하게 된다면 투자비중을 100 - 나이 = 펀드투자.. 법칙으로.. 30대의 경우 자산의 70%, 50대의 경우 자산의 50% 정도.. 100에서 본인의 나이를 뺀 부분을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령층별 저축하는 노하우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대와 30대에는 공격적인 투자를
20대와 30대에는 재무목표를 정해야 하는 시기인데요.. 취업을 하게 되면 종자돈마련이나 내집마련 등과 같은.. 재테크 목표를 세워서, 이것을 위해 매달 소득의 절반은 선 저축과 투자를 한 후에 소비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에는 보험가입을 해두면 유리하기 때문에.. 한 살이라도 더 어릴때 저렴하게 보험에 가입해 두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30대는 자녀교육비와 내집마련, 노후준비를
보통 30대에는 자녀의 교육비와 내집마련, 노후준비를 시작하면 좋은 시기인데요.. 이때 세제혜택과 함께 자녀교육비와 노후준비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연금저축, 변액연금보험 등과 같은 상품을 잘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40대와 50대는 자산을 형성하는 시기

40~50대에는 지금까지 모은 목돈을 적극 굴리는 시기인데요.. 본인의 재산 중에 절반은 안전한 상품에 넣어두고, 나머지 돈을 주식과 주식형펀드, 부동산 등에 분산해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60대 부터는 안정성에 맞춰 재테크를 할 시기

60대 부터는 수익성보다는 위험을 분산해서 안정성에 맞춰 재테크를 해야 합니다. 1인당 3,000만원 까지 비과세 되는 생계형상품과 세금우대상품을 활용하고, 높은 금리를 원하신다면.. 하이브리드 채권과 후순위 채권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평소에 필요한 생활비와 같은 돈은.. 며칠만 맡겨도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고, 입출금이 자유로운 CMA상품을 활용해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연령층별 저축하는 노하우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