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소아비만과 성조숙증의 원인 및 예방 음식

by 캐치파이어 2014. 2. 13.

아이의 성장에 심각한 문제와 큰 저해요소가 되고 있는 소아비만과 성조숙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만인 아이는 원래 자랄 수 있는 키보다 훨씬 더 적게 자란다고 합니다. 성장기의 호르몬의 경우 지방을 태우면서 아이의 성장을 돕는 역할을 하지만, 지방세포가 심하게 많으면 지방을 태우는 것에 성장호르몬이 과도하게 소비되고, 체지방의 세포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렙틴이 성조숙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소아비만과 성조숙증의 원인

 

소아비만은 성호르몬이 분비되는 시기를 앞당길 수 있고,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방해하기 때문에 성장을 더디게 만들 수 있으며, 성인비만으로 이어지는 확률이 50%가 넘는다고 합니다.

 

소아비만이 성인비만으로 이어 질 경우 지방세포 숫자가 많아지기 때문에, 몸의 변화가 생겨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매우 어렵게 되고,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성장에 도움주는 활동들을 많이 하였지만, 요즘은 인스턴트 식품과 패스트푸드, 운동부족 등.. 아이의 성장에 방해되는 환경과 요인들이 가득한 세상인데요. 성호르몬이 빠른 시기에 분비되면 아이의 신체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성조숙증은 남자아이 보다 여자아이들에게 더 흔하긴 하지만, 병적 원인을 가지는 경우는 남자아이가 더 흔하다고 하는데요. 조기 골단융합으로 인해서 성장판이 정상적인 경우 보다 이른 시기에 닫혀 버리기 때문에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성장판이 이른 시기에 닫히면 정상적인 아이들 보다 성장이 조기에 종료될 수 있고, 성장에 매우 안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주요 원인은 많이 먹는 식습관과 서구화된 식습관, 환경호르몬 증가 등을 들 수 있는데요. 기름진 서구의 식습관 때문에, 콜레스테롤 섭취가 증가하면서 어린시기 부터 소아비만으로 고생하게 되고 소아비만으로 인해 성조숙증이 유발될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과도한 플라스틱류 제품 사용과 자동차와 공장 매연 등과 같은 환경호르몬도 성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주는 원인이라고 합니다.

 


예방 음식

 

성조숙증과 성장기의 비만예방을 위해서는 지방섭취를 줄여줘야 하고, 아이의 성장에 도움되는 칼슘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음식들로 식단을 꾸며 주는 것이 좋습니다.


율무와 멸치, 저지방우유, 여러가지 채소, 귤과 같은 과일, 인진쑥, 담백한 고기, 고구마 등이 예방 음식이며, 과일쥬스나 야채등을 충분히 섭취하게 해서 비타민과 무기질을 꾸준히 공급해 주는 것이 성장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소아비만과 성조숙증 등으로 인하여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우울증과 열등감, 긍정적이지 못하고 부정적인 심리, 대인기피증과 같은 심각한 문제들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체중만 감량하는 것에 목표를 두는 것이 아니라, 다각도에서 살펴보고 개선해 주는 세부적인 치료가 최우선시 되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