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가이드

귀 건강에 영향을 끼치는 잘못된 행동들

by 캐치파이어 2013. 6. 20.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은 눈, 머리, 피부 등의 건강은 잘 돌보고 있지만, 정작 귀는 소홀히 하고 있습니다. 일부 잘못된 습관.. 예를 들면 귀를 깊이 자주 파내거나 코를 심하게 풀거나, 파는 행동들이 귀에 해로운 영향을 끼칠수도 있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귀 건강에 영향을 끼치는 잘못된 행동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귀 건강에 영향을 끼치는 잘못된 행동들

 

1. 귀파기

 

일상적으로 많은 성인들이 식사후나 한가할 때 면봉 등으로 귀를 자주 파낼때가 많은데요, 이러한 행동때문에 귀에 문제가 생길때가 많이 있습니다. 귀를 파내는 것은 일상적으로 하는 행동으로 생각해 귀지를 파내고, 또 귀를 파면 시원함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어서 자주 파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귀를 자주 파게되면 양쪽 귓속피부를 손상시키기 쉬워 귓속의 세균감염 위험이 있습니다.

 

귓속 이도피부는 매우 연하고 연골막과 연결이.. 아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피하조직이 적고 혈액순환이 느리기때문에 귀를 파낼때 힘조절을 잘못하게 되면, 이도손상을 일으켜 감염 또는 염증, 궤양, 심지어는 입을 벌려 음식을 섭취하는 것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귀가 가려우면 아무거나 손에 잡히는대로 잡고 귀를 깊게 파낼때도 있는데요, 너무 깊숙히 귀를 파게 되면, 귀 고막을 손상시킬 수 있고 청력에도 영향을 주며 중이염까지 걸리게 될 수 있습니다. 또 귀를 너무 막 파게 되면 이도에 세균감염이 쉬워지고 지저분한 면봉과 같은 것으로 귀를 자주 파게되면 이도피부염증을 일으키면서 나중에 심하면 암이 발생할수도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귀지는 지저분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사실 귀지는 귀를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외이도내의 분비샘의 분비물이 약산성으로 맛이 아주 쓰기때문에 작은 벌레들이 싫어하고, 또 세균의 성장에도 적합화지 않으며 작은 벌레가 귀속에 날아 들어와도 이도피부를 보호하는 작용을 하기때문에.. 너무 자주 파내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외이도의 끝부분은 고막인데, 고막은 아주 얇고 연한 막으로 조금만 심하게 파도 터질수가 있습니다. 가볍게는 중이염 심하면 청력에 문제가 생기므로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귀지는 이도피부의 정상적인 분비물의 결합으로 생기는 현상이기때문에 보통 적은양의 귀지는 평소 운동시 진동이나 움직임으로 자동배출이 되지만, 크고 딱딱한 귀지는 본인이 직접 파내는 것은 피하고, 이비인후과에 방문해서 파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정말 귀가 가려워서 참기 어렵다면 손으로 귀밖을 살살 어루만져 털어주거나, 깨끗한 면봉으로 귀의 옅은 부분을 살살 닦아주면 되겠습니다. 다만 너무 깊게 파내는 것은 삼가해야 합니다.

 

 

 

2. 힘껏 코를 풀거나 수영할때

 

많은 사람들의 이도감염증은 호흡기 계통으로 인하여 생기게 되는데요, 특히 비염, 후두염, 감기 등, 중이염으로 인한 귀의 감염으로 생기게 됩니다. 귀의 염증은 보통 비염, 후두염 등 상부 호흡기관 염증으로.. 인고관이 파손되거나 고막의 파손후 감염으로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가 있는 분들은 평소생활과 위생에 주의하지 않으면 매우 쉽게 귀에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비염과 후두염이 있는 분들은 힘껏 코를 푸는것을 피하여 코와 후두부위의 분비물이 인고관을 통해 중이에 들어가는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동시에 코를 풀때에도 주의해야 하는데요, 어떤 분들은 코풀때 항상 두 손을 양쪽 코벽을 누르고 힘껏 푸는데, 이런 방법은 대량의 바이러스와 세균들이 아주 쉽게 인고관까지 가게되어 중이염에 걸릴 확률을 높혀주게 됩니다.

 

 

수영시에도 금지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귀속에 딱딱하고 큰 귀지가 박혀있을때 파내지 않고 바로 수영을 하게되면 수영시 귀지가 불려져서 팽창되어 이도에 염증이 생기게 되서, 고막에 문제가 생기거나 이미 뚫려졌다면 깊은 물속에서 고막이 압박을 받아 어지럽거나 또는 감염증상도 생길 수 있습니다.

 

호흡기관이 염증이 있거나 없거나를 막론하고 코를 풀때는 정확한 코푸는 방법을 숙지하여 코를 푸는것이 좋습니다.  수영을 즐기는 분들은 귀마개를 사용하고 수영을 하는 것이 좋고, 만약 귀에 물이 들어갔다면 깨끗한 면봉으로 잘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3. 항생제를 자주 사용할때

 

평소에 아무 항생제나 상관없이 막 먹을때가 많은데요, 이러한 항생제들이 귀에 매우 큰 영향을 줍니다. 수많은 귀건강을 해치는 행동들 중.. 항생제 남용을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 있는데요, 이런 항생제 남용이 귀 건강에 끼치는 악영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약물복용으로 인하여 청력에 문제가 생기는 증상들이 많이 있는데요, 약을 복용할때에 주의하지 않고 약의 정확한 복용방법을 무시하고 함부로 복용했다가, 각종 부작용으로 귀의 건강이 해롭게 되어 청력에도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보통 약물에 달팽이관이 중독되면 귀에서 소리가 나고 청력이 떨어지며 증상이 점차 악화되면서 나중에는 청력을 잃게 됩니다. 만약 달팽이관이 중독되면 어지럽거나 속이 울렁거리고 토하거나 걸음을 걸을때 균형을 잃거나.. 하는 등의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항생제와 같은 약물들은 본인 혼자서 섭취하지 말고 꼭 의사의 처방에 맞게 복용할 것을 권하며, 원래 귀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더욱 조심해서 복용을 해야 하겠습니다. 특히 조심해야 할 것은 이러한 항생제들은 임신중 모태를 통해 태아한테도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임신중이시라면 더욱 조심해서 아무 약이나 함부로 복용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귀 건강에 영향을 끼치는 잘못된 행동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