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정보

커피프렌차이즈나 독자적인 커피전문점 창업 전에 알아야 할 유의사항

by 캐치파이어 2014. 3. 25.

많은 분들이 생각하고 있는 창업아이템 중 하나가 커피전문점인데요. 국내의 커피시장은 계속 커지고 찾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좋은 창업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커피전문점의 경우 기업형브랜드의 커피프렌차이즈와 독자적인 브랜드로 나눌 수 있겠는데요. 커피프렌차이즈는 가맹점계약을 하게 되면, 상권과 입지분석을 통해서 창업을 도와주고 지도해줘서 어려움이 적겠지만, 독자적인 브랜드는 전반적인 부분을 창업자가 거의 모두 해야하는 큰 어려움이 있습니다.

 

 

커피를 마시는 일반 사람들은 브랜드별의 커피 맛을 구분하기 힘들고, 대부분 브랜드를 보고 선택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와 같이 소비자는 커피의 품질보다 브랜드의 힘을 선택하고 이것은 매출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프렌차이즈 커피전문점을 선택하려고 한다면, 창업전에 본사에서 브랜드관리를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해주는지 꼭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브랜드관리에 중점을 두지않고 가맹점만 늘리려는 본사라면, 금전적인 손실만 보고 창업에 실패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성공적인 커피전문점을 차리기 위해서는 상가주변 유동인구와 거주인구 파악 등과 같은 상권분석부터 시작해 체계적으로 철저히 창업준비를 해야 하는데요.

 

상권이 좋은 곳일수록 경쟁하는 업소가 많기 때문에, 차별화된 전략을 세우거나 여러가지 상황을 잘 파악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은데요. 고객을 많이 유치하기 위해 개업전에 매장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매장에서 파는 메뉴가 무엇인지 명확히 하는 것이 좋으며, 커피맛 뿐만아니라 찾는 손님을 세분화해서 손님에게 맞는 메뉴를 개발하는 것도 매출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백화점내의 수수료 입점매장이나 시내중심가, 대학가, 중대형아파트단지, 부촌이 밀집된 지역 등... 매장이 위치한 지역의 특정한 상권이 정해지고 이 상권에 알맞는 특성들이 나타나기 때문에, 매장의 인테리어와 메뉴종류가 이런 특성들에 따라 준비되어야 합니다.

 


커피전문점을 창업할때는 생두나 원두의 조달 루트(업체를 통한 수입 아니면 직수입), 로스팅, 바리스타 기술, 메뉴의 구성, 매장인테리어, 필요 물품 등등... 필요한 것들이 정말 많습니다. 

 

독자적인 커피전문점 창업준비에 필요한 고급 정보수집과 분석을 위해서는 창업컨설턴트나 전문가를 통해 컨설팅을 받는 것이 우선시 되야 하며, 더욱 더 세부적인 정보를 얻는 방법은 발로 뛰어 다니면서 여러 커피전문매장들을 직접 방문해 그 매장의 사장이나 매니저 직원들과 직접 면담을 해보는 노력이 있어야 합니다.

 

신규창업자나 해당 업종의 사업관련 지식이 적다면, 창업전문가에게 제대로 된 컨설팅을 꼭 먼저 받아보고 창업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