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가이드

산후다이어트 운동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by 캐치파이어 2013. 10. 18.

여성이 임신을 해서 아이를 출산 할 때까지 보통 몸무게가 14kg에서 15kg 정도 늘어나게 되는데요. 산모들의 경우 대부분 여러방법으로 출산후에 원래 몸무게를 빠르게 회복하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임신으로 불어난 살이 6개월 이상 빠지지 않고 지속되면 원래 몸무게로 돌아가는게 매우 힘들기 때문에 몸매도 중요하지만 체중관리를 위해서라도 산후다이어트는 꼭 해야 합니다.

 

 

산후 다이어트 시작은 언제 해야할까요?

 

출산후에는 체중이 많이 불어있어서 다이어트를 바로 하려는 분들이 계신데요. 하지만 아직 몸이 정상적으로 회복되지 않았기 때문에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면 건강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우선 산모의 체력을 회복하는게 중요하며, 산후다이어트 시기는 출산을 한 후 1개월에서 2개월 정도 지난 후에 시작하는 것이 적당하고, 몸에 무리를 주지 않는 선에서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산후에 다이어트를 너무 늦게 시작하면 임신시 찐 살이 몸에 정착되서, 살을 빼는게 매우 힘들어 질 수 있기 때문에 출산후 2개월에서 3개월 내에는 시작해야 합니다.

 

 

산후다이어트 운동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걷기와 조깅

가장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인 걷기와 조깅은 골격근을 강화시켜 주고, 지방을 감소시켜 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운동을 하기전 스트레칭을 5분에서 10분간 해줘서 허리와 무릎, 발목을 충분하게 풀어주어야 하고 운동 시작부터 무리해서 빨리 뛰지 말고, 현재 본인의 체력에 맞게 시간과 강도를 조절해 30분 이상 꾸준히 해줘야 합니다.

 

걷기와 조깅은 심폐기능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빠른속도로 하는 것보다는 20분 정도 유지해주면서 천천히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에어로빅 하기
지구력과 근육의 탄력에 좋은 효과가 있는 운동이 바로 에어로빅 인데요. 특히 신나는 음악에 맞춰 몸을 움직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수중에서 심폐기능도 키워주는 아쿠아로빅과 활기차게 할 수 있는 복싱에어로빅 등과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요. 에어로빅을 할때는 20분에서 40분 정도 규칙적으로 매주 3회 이상 해주면, 몸 전체적으로 균형있게 살을 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수영하기

출산후에는 관절이 많이 약해져 있기 때문에 무리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후 2주일 정도 지나면 관절이 무리를 주지 않는 수영을 해주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수영은 몸에 큰 무리를 주지않고 할 수 있는 출산후 운동 중에 하나 입니다.


4. 실내자전거 타기

출산후에 몸이 회복이 되었어도 밖에서 활동하고 운동하는 것은 몸에 무리를 줄 수 있는데요. 하지만 유산소 운동은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집안에서 실내자전거 꾸준히 타주면 몸에 무리를 주지 않고 유산소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산후에 하는 다이어트 운동은 우선 몸을 회복하고 시작해야 하며, 본인의 노력과 의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너무 무리해서 체중을 감량하기 보다는 건강을 위해 천천히 규칙적으로 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