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아기 습진 및 알레르기 원인과 예방을 위해 피해야 할 음식

by 캐치파이어 2020. 4. 15.

소아 습진은 흔한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가족 중 누군가가 천식, 습진, 비염 및 기타 알레르기 질환을 앓고 있다면 아기는 습진에 걸릴 가능성이 더 큽니다. 습진 소아에서 약 20~30%가 동시에 천식으로 고통받습니다. 일반적으로 우유 백선으로 알려진 영아 습진은 대개 생후 2개월에서 반년에 발생하며, 습진이 2~4세에서 시작되기도 합니다. 유아 습진은 종종 뺨에서 발생하지만 손목, 손과 발의 구부러진 부위에 있습니다.

 

 

아기 습진 및 알레르기 원인


습진이 있는 아기는 피부가 건조하며 가렵고 붉은 피부가 부어 오릅니다. 많은 유아들이 가려운 피부 때문에 손을 멈출 수 없으며, 이로 인해 피부가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상태가 더 악화 될 수 있습니다.

소아 습진은 환경의 특정 요인에 대한 유전성 알레르기 반응으로 정확한 원인은 아직 명확하지 않으며 현재 유전적 및 면역적 이상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식이습관은 유아의 습진의 중요한 원인이므로 일단 습진이 생기면 부모는 아기가 먹는 음식에 알레르겐(Allergen)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유아에게 습진을 일으키는 일반적인 음식은 새우, 게, 달걀 노른자 및 흰자, 우유 등 입니다. 또한 모유 수유는 가능한 많이 해야 하고, 보조 식품을 추가 할 때는 아기가 천천히 적응할 수 있도록 하나씩 추가해야 하며, 이는 부모가 어떤 식품이 알레르기를 유발하는지 관찰하는데 편리합니다. 소아가 아닌 비만 어린이도 습진에 걸릴 가능성이 훨씬 높으므로 부모는 어린이가 과체중이 되지 않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피부의 색소 침착과 가려움증을 견딜 수 없는 소아나 어린이는, 필요한 경우 의사의 지시에 따라 항염증제 및 가려움증 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부모들이 작은 습진이 큰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아기습진은 식이습관과 분리 할 수 없습니다. 알레르기는 면역계 기능 장애로 인해 발생합니다. 습진(아토피성 피부염)이 가장 흔하고 특정 음식에 노출된 후의 부작용(구토, 설사, 장산통, 피부 증상 등)은 영아의 가장 초기 알레르기 증상 중 하나입니다.

 

단지 아기의 피부에 습진이 개선되었다고 해서 알레르기가 아기에게서 멀어지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습진이 있는 아기의 경우, 알레르기의 병원체는 아기의 몸에 숨어 있습니다. 아기의 약 20%~30%는 3~4세 이후의 천식과 같은 다른 알레르기 질환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며 비염은 7세 이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알레르기 증상이 사라진 후, 다른 연령대의 아기가 다시 알레르기에 걸리면 의학적으로 알레르기코스라고 불리는 악순환과 아토피성 피부염에 들어가는 것처럼 새로운 증상이 다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기의 습진과 음식 알레르기는 이 과정의 첫 단계일 뿐이며 조기 습진 및 음식 알레르기가 있는 아기는 이 과정이 순차적으로 유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기의 알레르기를 조기에 예방하면 이 과정을 차단하고 향후 위험성을 줄일 수 있겠습니다.

아기 습진의 발생은 식이 요법과 관련이 있습니다. 유아의 모유 수유가 습진이 상대적으로 작고, 아기의 분유 섭취가 습진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일반 분유에 포함된 우유 단백질 거대 분자 동종 단백질을 일부 아기의 몸이 견딜 수 없으므로 습진 또는 알레르기가 생깁니다. 이 아기는 앞으로 다른 알레르기 질환의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이러한 큰 분자 동종 이계 단백질의 조기 회피는 알레르기 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하이테크 단백질 가수 분해 공정을 통해 고감도 일반 우유 단백질은 저감도 소분자 HA 특수 단백질로 바뀝니다. 이것은 HA 저감도 공식입니다 즉, 적당히 가수 분해된 단백질 HA는 아기 알레르기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많은 수의 임상 연구에 따르면 HA 공식을 사용하면 아기의 알레르기 위험을 50%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기가 모유 수유를 하지 않거나 생후 첫 6개월 동안 다양한 이유로 모유가 부족한 경우, 예방을 위해 가능한 한 빨리 HA 저감도 영아 조제식(즉, 적당히 가수 분해된 단백질 조제식) 사용과 의사와 자세한 상담을 통해 효과적인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아기 습진 및 알레르기 예방을 위해 피해야 할 음식

 

아기의 습진을 예방하기 위해 이 음식을 먹지 않아야 합니다

 

1. 우유

아기 습진 예방을 위해 먹을 수 없는 것은 우유입니다. 우유와 우유 제품이 아기에게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일반적인 식품인지, 아기 습진에 대한 일반적인 알레르겐(Allergen)이라는 사실을 모르는 부모님들이 있습니다. 우유 중 알파 락탈 부민이 가장 강력한 알레르겐(Allergen) 성분입니다. 아기들이 우유나 분유를 마신 후 습진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일부는 구토, 복통 및 소음과 같은 소화관 알레르기로 나타납니다. 

 

2. 계란 음식

계란과 계란 제품은 또한 아기에게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며, 계란 흰자의 계란 단백질 또한 주요 구성 요소입니다. 메추라기 알, 오리 알 및 거위 알도 아기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해산물 및 갑각류

아기 습진 예방을 위해 먹을 수 없는 것 중, 해산물 및 갑각류도 그 중 하나입니다. 해산물은 영양이 풍부하지만 아기 알레르기를 유발하기 쉽습니다. 새우와 게와 같은 갑각류 해산물은 높은 알레르겐(Allergen)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요리 후에도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매운 자극 음식과 특별한 냄새가 나는 음식

매운 자극 음식과 파, 마늘, 후추, 파, 생강 및 조미료와 같은 특별한 냄새가 나는 음식은 습진을 앓고 있는 아기에게 줄 수 없습니다.

 

5. 일부 과일

일부 과일 또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주요 음식이며, 아기는 습진 중에 덜 먹어야 합니다. 복숭아에는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많은 성분이 있는데, 이는 입술 부종, 가려움증, 체풍 및 인후 부종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육아 관련글

키크는데 필요한 키크는 영양소와 함유된 음식들

성장에 영향을 끼치는 아이의 식생활습관 개선방법

성장기 아이키를 크게 하는 부모가 알아두면 좋은 방법들

키키우는방법과 키성장운동

소아비만과 성조숙증의 원인 및 예방 음식

비만이 성장에 미치는 영향과 비만아이에게 필요한 올바른 식습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