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예쁜이름짓기] 남아와 여아 이름 짓는 법

by 캐치파이어 2013. 10. 23.

많은 부모들이 아이가 태어나면 이름을 어떻게 지을까?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최근에는 예전 처럼 아이의 이름을 지을때 한자와 한글을 너무 따지지 않고, 좋은 뜻을 가진 예쁜이름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이름으로 한 사람의 이미지가 새겨지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이가 커서 성인이 되었을때 얼굴이 호감가고 능력이 있다고 해도, 이름이 촌스럽고 혐호감드는 이름일 경우에는 대인관계시 안 좋은 이미지로 남을 수 있습니다.


예쁜이름은 좋은 의미가 있는 한자로 아이의 사주에 맞고 세련되게 지어야 아이가 성장해 가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호감을 줄 수 있고 자신감도 가지게 됩니다. 남아와 여아 이름을 예쁘게 짓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쁜이름짓기] 남아와 여아 이름 짓는 법


1. 발음하기 쉬워야 합니다

일생동안 불려질 아이의 이름이 거친음을 내는 글자이거나 발음하기 어려우면 좋지 않은 이름인데요. 어려운 발음을 구사해야 한다면 별명으로 불리울 수도 있습니다. 글로벌 시대인 만큼 해외에서도 어색함 없이 사용할 수 있는 'ㄴ' 받침이 들어있는 이름이 좋습니다.

 

2. 외자 이름은 피하기

외자 이름은 예명으로 사용하면 문제가 없지만, 평생 쓰는 이름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오행의 불균형으로 인해 거친 성격이 될 수 있고 인생이 어려워 질 수 있으며, 성장하는 동안 건강도 안좋을 수 있습니다. 가문 대대로 외자를 쓰는 집안이 아니라면 외자로 이름을 짓는 것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3. 너무 어려운 한자는 피하기

한자의 뜻이 좋아도 남들이 모르는 한자를 쓰게 되면, 쓰기도 어려운 안 좋은 이름이 되는데요. 한자를 풀이해 이름을 지을 때에는 쓰기 쉽고, 남들도 많이 알아서 읽을 수 있는 한자로 짓는 것이 좋습니다.

 

 

4. 너무 예쁘고 귀여운 느낌의 이름은 피하기

예쁘고 귀여운 느낌의 이름은 아이가 어렸을 때는 좋지만, 평생 동안 사용하는 이름으로는 좋지 않습니다. 아이가 성인이 되어서 이름으로 인해 놀림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이름을 지을때 신중히 생각하고 결정하셔야 합니다.


5. 사주와 맞는 이름 짓기

사주에서 이름이 5%에서 10% 정도 차지한다고 하는데요. 무난한 사주면 상관 없겠지만, 통계상으로 볼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주상에 모자란 부분이 있기 마련입니다. 성명학과 운명학에 맞는 이름을 가지면 평생을 행복하게 살 수 있을 것입니다.

 

6. 한글로만 된 이름은 되도록이면 피하기

성명학적으로 볼때, 한글로만 된 이름을 가진 사람은 음양오행의 흐름에 균형이 맞지 않아서 성장하면서 기복이 심하게 됩니다. 또한 성인이 되어서는 이름이 불리워 질때 어색한 경우가 생길 수 있으므로 좋은 뜻이 합쳐져 있는 이름이나 한자이름을 짓는 것이 좋습니다.

 


7. 흔한 이름은 피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흔한 이름으로 인해 동명이인이 많은데요. 지을 이름이 너무흔해 고민중이라면 우리나라 고유 한굴말 중에서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면.. '열음'=열매, '다솜'=사랑함, '미리'=용 과 같은 뜻이 있는 말도 예쁜이름이 될 수 있습니다.


8. 너무 아기같은 이름은 피하세요
별님이, 아름이, 초롱이.. 들을 때는 예쁘고 귀엽지만, 아이가 성장해 어른이 되어서도 이렇게 불려진다면 매우 어색하고 놀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의 성장기만 생각하기 보다는 미래를 생각해 아기같은 이름은 피해야 합니다.

 

9. 특정음과 결합되지 않게 하세요

이름을 지을때 성을 고려해 지어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성이 '백'씨이고 이름이 '이은' 일 경우 원래 '백이은' 이라고 불리워야 하겠지만, 빠르게 불르면 '배기은'으로 발음 될 수 있기 때문에 특정음과 결합이 되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

 


10. 낱말을 활용하세요

낱말을 다듬고 활용해서 이름을 지으면 예쁜이름을 지을 수 있습니다. 동사나 형용사에 접사를 붙여 보거나, 복합어를 만들어 이름을 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1. 부르기 편하고 듣기 좋아야 합니다

부르기 편하고 듣기 좋은 이름은 발음하기도 편해서 사람들의 기억에 오래동안 남게 됩니다. 부르기 어렵고 좋은 뜻의 한자 이름이 아닐 경우에는 발음하기 어렵고, 다른사람들의 기억에 쉽게 남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부르기 쉽고 듣기도 좋은 예쁜이름으로 지어야 합니다.


12. 뜻이 있는 이름이 좋습니다
보편적으로 한자로 이름작명을 할때 뜻을 생각하고 짓는데요. 하지만 한글로 이름을 지을때는 너무 예쁜이름을 선호하고 성을 의식해 짓는 경우가 있습니다. 속담에 나오는 말처럼 뜻이 부여된 이름으로 짓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방법들을 잘 참고하셔서 평생동안 자랑스럽게 불리워지고, 사랑스러운 아이에게 행운을 불러오는 예쁜이름을 짓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