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경제

전세자금마련 재테크, 내집만큼 좋은 전세집 마련 전략

by 캐치파이어 2012. 1. 16.


전세자금마련 재테크, 내집만큼 좋은 전세집 마련 전략

내집마련 못지 않게 중요하는 것이 전셋집 마련입니다. 최근 젊은 층을 대상으로 집을 소유의 개념이 아닌 거주의 개념으로 바뀌는추세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전세는 내집마련을 위한 중간 단계로 잘 활용한다면 무리한 대출을 끼고 주택을 구매하거나 금액상문제로 거주환경이 좋지 않거나 재산가치가 떨어지는 주택을 구매하는 것보다 오히려 재테크 전략상 훌륭한 선택이 될수 있습니다.

 

전세가 내집보다 좋은 7가지 이유
1. 자녀교육, 또는 직장 통근에 가장 적합한 곳을 싸게 얻을수 있습니다.
2. 불필요한 이자비용(모기지론)을 줄일수 있습니다.
3. 대출을 끼고 집을 산 사람보다 생활적 여유가 있습니다.
4. 천천히 목돈마련하면서 좋은 부동산을 고를수 있는 여유가 있습니다.
5. 집에 대한 세금이 없습니다.(취등록세, 보유세)
6. 세입자로서 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주택임대차보호 대상)
7. 집이 살다가 마음에 안들면 쉽게 옮길수 있습니다.

무료재무설계 빠른상담하러가기[링크]

 


그러나 전세집을 고를때 다음 사항을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반드시 낮과 밤, 한번씩 가볼것
낮에는 채광과 방 구석구석 손볼것들을 체크하고, 밤에는 층간소음 및 차량소음, 수면을 방해할수 있는 불빛 여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신혼의 경우 어른들(부모님)과 함께 가볼것
집을 보는 눈은 역시 부모님들의 날카롭습니다. 여러분이 보지 못한 부분을 조목조목 찾아내실 뿐만 아니라 살면서 불편할수 있는 사항들을 지적해 주십니다.

전 세입자와 부동산 중개인의 얘기를 100%믿지 말것
기존 세입자나 부동산 중개인 모두 본인의 입주해야 유리하기 때문에 나쁜면은 얘기하지 않고 좋은 면들만 얘기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걸러 들으셔야 합니다. 또한 발품을 많이 팔수록 좋은 집을 얻을수 있다는 것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전세 계약시 주의사항
고민 고민 끝에 본인들의 상황에 적합한 전셋집을 얻었다면 계약할 일만 남았습니다. 그러나 문제 있는 집을 계약할 경우 젠세금을 몽땅 날리는 경우가 생길수 있으므로 계약전에 확인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첫째 : 계약할 집의 등기부 등본은 반드시 떼어봅니다.
둘째 : 구두상의 약속은 무조건 계약서에 기록합니다.
셋째 : 거래의 증거를 남기기 위해 계약금과 잔금 지금은 반드시 실제 소유주의 계좌로 이체합니다.

전세계약후 '3+1'을 반드시 한다!!
'전입신고(1), 확정일자(2), 실제거주(1)+전세권설정(1)'을 반드시 해야 전세금을 보호 받을수 있습니다. 이 세가지를 하게되면 배당요구권과 대항력이 생깁니다. 즉 집이 경매로 넘어가더라도 낙찰금액에서 배당을 받을수 있는 권리와 계약기간동안 살수 있는 권리 및 전세금을 못 받았을경우 거주할수 있는 권리를 가집니다.
 
여기서 전세권 설정을 하게 되면 주인이 전세금을 돌려주지 않을경우바로 경매로 넘길수 있는 궐리까지 생깁니다. 또한 전세권은 물권이므로 경매처분시 우선권을 보장받습니다. 전세권 설정만 하더라도앞선 3가지 의 법적 효력은 당연히 가지게 됩니다.

등기비용 4~50만원  아끼려다 몇천만원을 읽어버릴수 있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다만 전세권이 다른 물권보다 앞서 등록되었을 때만 안전하게 전세금을 보전받을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전세자금 마련전략

전세가 내집마련보다 적은 돈이 드는것은 사실이지만 전세자금도 일반 서민에게 부담이 되는 목돈임은 틀림없습니다. 전세자금이 부족한 서민을 위해 금융기관에서는 내집마련을 위한 대출상품처럼 전세자금을 빌려주는 대출상품을 다양하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소득 서민을 위한 저금리 우대 대출상품의 경우 조건이 해당되는 사람들이라면 최우선적으로 알아보는 것이 현명한 전세자금마련 전략이라 할수 있습니다.

연소득 2000만원 이하의 영세민은 영세민 전세자금대출을 활용하여 야 합니다. 영세민 전세자금 대출은 대출금리 연 2%의 저금리로전세자금의 70%이내, 소득의 2배를 초과하지 않은 범위에서 대출을 해줍니다. 또한 연소득 3000만원 이하의 서민을 위한 근로자/서민 전세자금 대출은 연 4.5%의 금리로 전세자금의 70%의 금액을 최장 6년까지 대출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무료재무설계 빠른상담하러가기[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