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경제

변액보험 추천 보장과 저축을 동시에 해결하는 변액보험 및 보험 잘드는 방법

by 캐치파이어 2012. 1. 12.

변액보험 추천 보장과 저축을 동시에 해결하는 변액보험 및 보험 잘드는 방법


불확실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데 보험은 빼놓을수 없습니다. 아무리 일을 열심히 하고 재테크를 통해 부자가 되어도 갑작스러운 교통사고를 당하거나 질병에 걸리면 그동안의 노력이 물거품이 됩니다. 그러나 뭐든 지나치면 미치지 못함과 같다고 합니다.

보험하나 정도는 가입해도 상관없지만 월급을 몽땅 보험에 들이붓는 것음 문제가 큽니다. 오늘은 보험을 잘 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적게 들어 많이 받도록 가입하라!!!
일단 보험에 가입하면 평균 20~30년 동안은 보험료를 납입해야 합니다. 게다가 여러개의 보험에 동시에 가입하면 한달 보험료만도 월급의 절반 가까이 차지하여 다른 재테크를 할 여력이 없어집니다. 중요한것은 보험을 여러개 가입하였다고 하여 혜택이 엄청나게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예를 들면 다섯개의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사람이 자동차 사고로 1백만원의 손해를 입었다고 하면 이 사람이 받을수 있는 보험금은 얼마나 될까요?

보험을 잘 모르는 사람들은 보험사 5군데에서 1백만원씩 5백만원의 보험료가 나온다고 짐작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짐작과 다르게 손해보험은 원상회복이 주목적이므로 가입자의 피해를 일정한 수준까지 복구시켜줄 만큼의 보험료가 지급됩니다

따라서 5군데의 보험사로부터 각각 20만원씩 총 100만원의 보상금을 받을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보험금을 투입한 만큼의 효과를 보지 못하게 되는것입니다. 여기서 집고 넘어가야 할것은 보험은 재테크 수단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보험은 미래의 어떤 시점에 발생할지도 모르는 위험에 대비하는 것이 핵심이며 재산을 증식하는 개념과는 거리가 멉니다.

물론 저축성 보험은 만기에 보험료를 환급받기도 하지만 단순히 돈을 돌려받는다는 수동적인 성격이 강하므로 따라서 보험은 최대한 적게 들어서 혜택을 많이 받는 것이 최선입니다. 가급적이면 매월 나가는 보험료가 월급의 5~10%이상를 초과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종신보험이나 정기보험, 변액유니버셜보험과 같은 보험상품들을 적절하게 이용하면 보험료를 절약하면서 충분히 워험대비도 할수 있고 재테크에도 도움이 됩니다.


변액보험으로 두마리 토끼를 잡아라!!
대부분의 보험 가입자들은 보험을 종신보험이나 정기보험처럼 사망보장 혜택을 받거나 보험료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해 왔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보험도 투자 개념으로 접근하는 추세입니다. 적금이나 적립식 펀드와 비슷한  장기적립식 추자형 보험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변액보험의 그 대표적인 것으로 고객이 납입한보험료의 일부를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해 실적에 따라 추가 수익을 가져다 주는 상품입니다. 물론 원금 손실 가능성도 있습니다. 변액보험은 크게 변액유니버셜보험, 변액연금보험, 변액종신보험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이중 가장 대표적인 변액유니버셜보험은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보험과는 기본 콘셉트부터가 틀립니다. 매월 적금형태로 보험료를 내다가 중도에 필요한 자름을 얼마든지 인출할 수있고 연금올  전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즉 보험의 보장기능과 은행의 저축기능이 혼합된 상품입니다.

변액유니버셜보험의 강점은 보험혜택과 함께 재테크도 할수 있다는 점입니다. 보험료를 펀드에 투자하고 그 실적에 따라 보험금의 변동되는 실적배당형 상품이기 때문에 그만큼 어느정도의 위험이 따르는데 펀드와 차이점은 펀드는 위탁한 금액이 모두 투자에 들어가지만 변액보험은 원금의 85% 가량만 투자에 활용된다는 것입니다.


변액보험에 가입할때도 전략은 필요한데 하나하나 따져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가입자 본인의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보험이라는 것이 중간에 해약하면 가입자가 반드시 손해를 보게 되어 있습니다. 변액보험은 오랜 기간동안 보험료를 지속적으로 납입하면서 목돈을 목표로 해야 성과가 있는 상품입니다.

특히 변액우니버셜보험은 10년 이상의 장기적 목적 자금용으로 활용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납입한지 10년 넘으면 비과세혜택이 주어지므로 가입자 스스로가 10년 넘게 보험을 유지할수 있는 상황인지부터 따져봐야 합니다. 하지만 변액보험도 기본적으로 보험상품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자신의 필요로 하는 보장이 무엇인지를 먼저 생각하고 이에 맞춰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입초기에 해약할 경우에는 햐액환급금이 납입한 보험료보다 적습니다 또한 보험사가 변액보험을 통해 어떤 펀드에 투자하는지를 잘 살펴야 합니다. 과거 몇년간 펀드의 운용실적을 점검해 운용실적이 좋은 펀드를 운용하는 변액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급적이면 어떤 자산운용사의 펀드인지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사도 잘 선택해야 합니다. 변액보험은 오랜기간 동안 보험료를 납입해야 하는 장기투자 상품으로 장기간 동안 보험을 잘 운용할수 있는 우량보험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지급여력비율'이나 '부실자산비율'등의 지표를 면 보험회사가 얼마나 튼튼한지를 판단할수 있습니다.

 

보험을 잘드는 법 10가지
1. 보험료는 수입의 10% 수준이 적당합니다.  보험에 가입할때는 다른 투자를 할수 있는 여력을 남겨 놓는 수준에서 햐야 합니다.
2. 보험가입목적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보험을 가입할 때는 가입목적이 확실해야 합니다.
3. 젊을때 가입해야 합니다. 20대 가입자는 보험료가 40대 가입자의 절반 이하에 불과한 상품들도 있습니다.
4. 연령에 맞는 보험가입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5. 순수보장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6.특약을 최대한 활용을 해야 합니다.
7.보험기간을 가급적 길헤 해야 합니다.
8. 중복가입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9. 보험가입시 보장내용을 철저히 확인해야 합니다.
10. 보험회사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요즘은 각종 보험비교 사이트에서 무료상담신청을 하면 무료로 견적을 받아보실수 있으므로 잘 활용하셔서 자신에게 맞은 좋은 상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보험비교 추천사이트

보험몰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