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백혈병 발생 원인 및 요인은?

by 캐치파이어 2020. 4. 8.

많은 사람들이 백혈병을 치료할 수 없는 질병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일부 백혈병 환자는 장기간 정기적인 치료를 받았으며 신체 상태가 크게 개선되어 건강할 때와 비슷한 삶을 살고 기본적으로 치료가 될수 있습니다. 백혈병 발생 원인 및 요인을 네 가지로 추려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백혈병 발생 원인 및 요인은?

 

 

1. 바이러스

C- 타입 RNA 종양 바이러스 또는 레트로 바이러스는 고양이, 양, 소 및 영장류와 같은 포유 동물에서 자발적인 백혈병의 원인이라는 것이 오랫동안 확인이 되었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내인성 역전사 효소를 통해 RNA서열에 따라 DNA복제물, 즉 프로 바이러스를 합성 할 수 있으며 이는 숙주의 염색체 DNA에 삽입 될 때 악성 형질 전환을 유도 할 수 있습니다.

종양 바이러스는 바이러스 유래 종양 유전자(v-onc)를 보유하고 대부분의 척추 동물(인간 세포 포함) 유전자는 생체 내에서 소스 종양 유전자라고 하는 v-onc에 상동 성인 유전자를 갖습니다. v-onc가 숙주 세포의 유전자에 통합되면 인접한 유전자를 악성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레트로 바이러스 감염은 또한 기원 종양의 유전자가 악성으로 형질 전환되어 표적 세포의 악성 형질 전환을 야기 할 수 있으며, 몸에 들어가는 바이러스성 유전자에 v-onc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도 정상적인 기능이 바뀌면 백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백혈병의 원인은 수십 년 넘게 연구되어 왔지만 지금까지는 성인T-세포백혈병만이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되었습니다.

 

 

2. 유전적 요인

유전적 요인은 특정 백혈병의 발생과 관련이 있습니다. 백혈병 환자들 중에서 백혈병의 가족력은 8.1%를 차지한 반면 대조군은 0.5%에 불과했습니다. 가까운 가족간의 생활에서 급성 림프 모구 백혈병의 발생률은 예상보다 30배 높습니다. 염색체 이상과 파열이 있는 일부 유전 질환에는 다운 증후군, 선천성 혈관 확장 홍반(혈청 증후군) 및 판코니빈혈과 같은 백혈병 발병률이 높은 경우가 있습니다.

급성 림프 모구 백혈병을 가진 어린이의 50%는 시드니 라인이라는 특수한 손바닥 자국이 있습니다. 백혈병 및 HLA 항원 유형은 종종 HLA-A2 및 A9를 동반하는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과 같은 특정 관계를 갖습니다. 이것은 모두 유전적 요인과 백혈병의 발생 사이에 특정한 관계가 있음을 보여 주지만, 대부분의 백혈병은 유전병이 아닙니다.

 

 

 

3. 화학적 요인 

벤젠은 백혈병을 유발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벤젠에 의한 급성 백혈병은 급성 골수성 백혈병 및 적혈구 백혈병에 의해 좌우됩니다. 알킬화제 및 세포 독성 약물도 백혈병 발생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림프에서 발생한 장기 면역 결핍 치료 후나 악성종양 및 악성 유방암, 난소암 및 폐암 등의 알킬화제 화학 요법 후 2차백혈병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 관련글

암을 예방하는 식습관과 생활습관

체내의 독소로 생기는 증상과 체내독소배출방법

암예방에좋은음식 살펴보기

심근염 확장성 심근병증 원인과 후유증 및 합병증

 

4. 방사선 요인

이온화 방사선은 백혈병을 유발할 수 있으며 그 영향은 방사선량과 방사선의 위치와 관련이 있습니다. 1~9Gy 또는 다량의 방사선은 백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전신 및 장, 특히 골수의 방사선 조사가 클수록 골수 억제 및 면역 억제를 유발할 수 있으며, 염색체 파손 및 재조합은 몇 달 동안 여전히 관찰될 수 있습니다. 방사선은 이중 가닥 DNA를 가역적으로 파괴시켜 세포에서 발암성 바이러스의 복제를 야기 할 수 있습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장인들의 피로를 완화시켜주는 운동  (2) 2014.06.17
무더운 여름 쉽게 잠드는 방법  (2) 2014.06.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