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무더운 여름 쉽게 잠드는 방법

by 캐치파이어 2014. 6. 12.

무더운 여름철 기온이 상승하면서 밤에도 열대야가 지속되고 하면 쉽게 잠들수 없게 되는데요. 이렇게 되면 다음날에 영향을 주게 되면서 몸도 같이 찌뿌둥 하고 불편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더운 날씨에도 쉽게 잠들수 있고 수면질도 높힐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무더운 여름철 쉽게 쉽게 잠드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더운 여름 쉽게 잠드는 방법

 

1. 오후 2시 이후에 커피 마시지 않기
카페인의 작용은 체내에서 8시간 지속되는데요. 50세 이후에는 체내에 카페인이 머무르는 시간이 10시간을 넘기게 됩니다. 만약 오후 2시 이후에 커피를 마시게 되면 카페인의 작용이 저녁에 잠자기전까지 지속되면서 자연히 잠드는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오후 2시 이후에는 커피를 마시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2. 잠자기전 온수욕 하기
잠자기 1시간전에 물의 온도를 38℃로 맞춰놓고 온수욕을 하는것이 좋은데요. 목욕을 하는 시간은 20분 이상으로 해주는것이 적당합니다. 잠자기전에 따끗한 물로 샤워를 하게 되면, 하루중 긴장된 신경을 완화시켜줄 뿐만 아니라 정서에도 완화작용을 하여 숙면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3. 운동은 잠자기 4시간 전까지만
사람들은 잠자기전에 운동을 하게 되면 피로함때문에 잠에 쉽게 들수 있다고 하는데요. 사실 잘못된 생각입니다. 잠자기 4시간전까지만 운동을 하고 그 이후에는 운동을 멈추는것이 좋은데요. 잠자기전에 과도한 운동은 대뇌가 흥분되면서 수면에 들기 어려워 집니다. 잠자기 4시간 이후에는 격렬한 운동을 하는것이 좋지 않은데요. 그 이유는 격렬한 운동이 대뇌를 자극하여 흥분시켜 숙면에 방해를 주기 때문입니다.

 

4. 300부터 거꾸로 숫자를 세기
많은 사람들이 잠에 쉽게 들지 못하는 이유가 집중력을 분산시킬수가 없어서인데요. 이러한 복잡하고 재미없는 숫자를 세는 방식이 집중력을 분산시키는 좋은 기술로, 숫자를 세는 것이 집중력을 분산시킬수 있어 긴장된 신경들을 완화시켜 숙면을 촉진시킬수 있습니다.

 

기온 상승으로 늦은밤까지 잠을 못이루고 계시는 분이라면 위에서 설명한 몇 가지 방법을 참고하시고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혈병 발생 원인 및 요인은?  (12) 2020.04.08
직장인들의 피로를 완화시켜주는 운동  (2) 2014.06.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