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가이드

사골국의 진실, 사골국에는 영양이 별로 없고 살만 찐다?

by 캐치파이어 2013. 7. 25.

많은 사람들은 사골국은 영양이 풍부하고 칼슘보충도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입맛이 없거나 몸이 힘들어 하면 사골을 많이 끓여 먹기도 했는데요.. 그렇다면 사골국에는 정말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영양이 풍부하게 들어 있을까요? 사골국의 진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골국의 진실, 사골국에는 영양이 별로 없고 살만 찐다?

 

사실 사골국의 영양성분은 그렇게 높지 않을 뿐만 아니라, 많이 마시게 되면 몸에도 좋지 않습니다. 예를 든다면 고지혈, 비만 등의 건강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또 사골국에는 칼슘함량이 그렇게 풍부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끓여진 사골국에는 지방과 푸린 함량이 높아 오랫동안 많이 마시게 되면 건강에 그리 좋지 않습니다.

 

사골국의 영양성분 : 물, 지방, 푸린소량, 칼슘, 단백질 아주조금

 

푸린

푸린은 인체에 저장되어 있는 일종의 물질인데요.. 인체의 신진대사과정에 에너지로 제공되면서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인체내에서 푸린이 산화되어 변한 요산이 생기게 되는데요.. 체내 요산이 과다하면 통풍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해산물이나 육류에는 푸린 함량이 모두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사골국을 자주 마시게되면 고지혈증, 고요산증, 비만 등의 문제가 생긴다?!

 

사골국의 주요성분은 물, 지방, 소량의 칼슘과 단백질이 함유 되어 있는데요.. 장시간 끓이게 되면 대량의 푸린이 생기게 됩니다. 뽀얗고 입맛도 좋은 사골국은 지방함량이 아주 높습니다.

 

지방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비만을 초래하고, 푸린은 고지혈증과 고요산증과 같은 질병에 연관되어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사골국을 섭취하게 되면 고지혈증과 고요산증, 비만 등의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때문에 심혈관질환, 통풍질환, 고혈압, 고지혈, 당뇨병 환자분들이 자주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우리가 보통 생각하기에는 예전부터 사골국은 칼슘보충을 해준다고 알고 있지만, 사실상 사골국에 칼슘 함량은 우유의 1/50이라고 합니다. 많은 의학실험에서도 사골을 푹 끓인뒤 국물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함량은 매우 낮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또한 국물속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은 인산염 형식으로 되어있어 국에 쉽게 용해되지 않습니다.

 

사골국속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 함량은 보통 100ml에 2~4mg 정도인데요.. 우유의 칼슘함량은 100ml에 100~105mg 정도 된다고 합니다. 수돗물에도 칼슘함량은 100ml에 30~60mg 정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럼 칼슘이 없다면 사골국에는 단백질이 풍부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사골국에는 단백질 함량이 아주 낮지만, 고기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국물만 마셔서는 단백질을 보충할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을 보충하려고 한다면 국물과 고기를 함께 섭취하여 일정량의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사골국에 대한 Q&A

 

사골국은 뽀얗게 끓일수록 영양가치가 좋을까?

위에서도 설명을 했지만, 사골국 자체에 영양성분이 풍부하지 않기 때문에 아무리 오래끓여 뽀얗게 되었다고 해도 영양가치는 달라지지 않습니다.

 

그럼 사골국에 영양이 없다면 먹지 않는 것이 좋을까?

사골국 국물에는 영양이 별로 풍부하지 않기 때문에 자주 마시게 되면 건강에 크게 이롭지 않지만, 사골국 자체는 인체에 해롭지 않기 때문에 사골국과 고기를 같이 섭취하거나, 또는 비타민이 풍부한 야채 등과 같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골절환자는 사골섭취가 유익할까?

사골국에 비록 칼슘함량과 단백질함량은 그렇게 풍부하지 않지만, 보통 우리가 사골을 섭취시 단순히 국물만 섭취하는것이 아니라, 국물 찌꺼지도 함께 섭취하게 되는데, 사골국에 함유되어 있는 지방과 국물 찌꺼기 속에 함유되어 있는 고기의 단백질 등이 골절을 아물게 만들어 줍니다. 그러므로 골절환자는 적절하게 사골국을 마시게 되면 뼈가 아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