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가이드

눈 피로 푸는법 눈관리하는 방법

by 캐치파이어 2013. 7. 22.

직장인이나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는 분들은 눈이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까끌거리거나 눈이 건조한 증상들이 나타날때가 많이 있는데요, 눈은 어떻게 관리하는지, 얼마동안에 한번씩 휴식을 해주어야 하는지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관리에 어떤 방법이 가장 좋을까?

 

 

먼곳을 바라보기

눈의 구조상 먼곳을 바락보게 되면 편안함을 느끼게 되면서 눈에 쌓였던 피로가 자연히 풀리게 됩니다. 눈의 피로가 풀릴수 있는 가장 적합한 거리는 적어도 6m의 이상의 거리를 바라보아야 효과를 볼수 있으며, 안경을 착용중이라면 안경을 벗고 먼곳을 보는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6초에 한번씩 눈을 깜빡여야 합니다. 특히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는 분들은 더욱 자주 먼곳을 바라보는 것이 눈건강에도 좋습니다.

 

눈감기

지금 바로 눈을 5초간 감고 있으면 눈이 시큰거리고 퍽퍽한 느낌이 든다면 근거리 사물을 너무 오랫동안 보았기 때문에 눈이 힘들고 눈 건조 현상이 생겨서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 모니터에 집중하게되면 눈을 깜빡거리는 것을 잊어버릴때가 많은데요, 이렇게되면 눈물이 마르면서 눈에 이상증세가 나타나게 됩니다. 눈을 감는 순간 눈물의 분비를 증가시켜 주는데요,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줄어들면 눈물이 마르고 분비가 적게되어 눈이 까끌거리는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뜨거운찜질
매일 3번, 매번 10분간 눈을 감고 뜨거운 수건으로 눈꺼풀위에 얹어주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외에, 눈부위의 혈액순환도 촉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방법은 수건을 물에 적셔서 전자렌지에 덥히거나 또는 직접 뜨거운 물에 적셔서 뜨겁다하는 정도로 한다음, 바로 눈에 얹어주는 것입니다. 직장인들은 점심시간이나 퇴근후 잠자기전 시간을 이용하여 하는 것이 좋은데요, 매일 적어도 한번은 뜨거운 찜질을 해주게되면 눈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얼마 동안에 한번씩 눈을 휴식하면 좋을까?

 

 

매 40~50분에 한번씩 10분간 휴식을 하게되면 눈이 피로감이 풀린다고 할수 있는데요, 보통 사람들은 40~50분간 집중을 유지하고나면 집중력이 떨어지게되므로 10분간 시간을 이용해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연령이 높아서 눈이 안좋거나 또는 렌즈를 착용하는 분들은 눈에주는 피로가 일반 안경을 착용했을때보다 높기 때문에 피로가 더욱 빨리 오게 됩니다. 때문에 짧은 시간내에 눈의 피로를 풀어주어야 하겠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방법외에도 몇 가지 간단한 눈관리하는 방법으로 눈의 피로를 풀수 있습니다.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눈관리하는 방법

 

1. 정상적인 휴식을 취해야 하고 밤샘을 피해야 합니다. 수면부족은 눈이 쉽게 피로를 느끼고, 눈이 까끌거릴수 있습니다.

 

2. 비타민 A, C, E 등이 많이 함유되어있는 항산화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예를 든다면 당근, 호박, 견과류 등이 모두 눈에 이롭고, 피지선이 정상적인 분비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3. 눈을 자주 깜빡거리는 것이 좋은데요, 한번 깜빡거릴때 가능하면 힘껏하여 눈이 운동을 할수 있게 만들어 주고, 눈을 감은 다음에는 몇 초간 유지하여 안구가 촉촉해지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4. 냉방중인 실내에 있다면 물한컵을 떠서 놓거나, 또는 물에서 자라는 식물을 가져다 놓는것이 건조한 환경에 습도를 증가시킬수 있습니다.

 

5. 컴퓨터 모니터의 거리와 각도를 조절하는 것이 좋은데요, 모니터와 눈의 거리는 30~45cm 정도가 적당하며 시선은 내려보는 것이 좋습니다. 시선을 올려서 모니터를 보게되면 안구의 노출면적을 증가시켜 눈물의 증발도 빨라지기 때문입니다. 눈 피로 푸는법, 눈관리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