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가이드

당뇨에 좋은 음식 12가지로 당뇨식단 꾸미기

by 캐치파이어 2020. 3. 19.

몸에 무리를 주는 식단구성으로 당뇨병 발생률이 점점 높아져 이제 젊은층에서도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이 되어 버렸습니다. 당뇨병은 여러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관리를 잘해야 하는데요. 저혈당 약물이나 인슐린 주사 그 밖에 정기적인 진료는 기본이며, 효과적인 혈당관리를 위해 식단을 구성하는게 좋습니다. 아래에 당뇨에 좋은 음식 및 채소 12가지로 당뇨식단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12가지로 당뇨식단 꾸미기

 


1. 양파
양파는 매운맛과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이 혼합된 인체에 유익한 채소로 당뇨병과 이상지질혈증 환자에게 적합한데요. 인슐린의 합성과 분비를 자극하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당뇨병에 대한 보조치료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혈관확장, 혈중지질조절 및 동맥경화 예방 효과가 있는 프로스타글란딘A 및 티아민 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요리시 주재료와 양파 100g을 사용해 적당량의 간장으로 조리해보세요.

 

 


2.  아마란스 및 공심채
아마란스는 신이내린 곡물이라 하여 단백질과 당, 아미노산, 지질, 페놀, 테르펜 등의 여러가지 인체에 유익한 물질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특히 자주색 아마란스는 인슐린 유사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당뇨병치료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아마란스 잎이나 공심채 줄기를 삶아서 무치거나 수프 및 죽요리를 하여 식단에 포함하는 것도 혈당을 낮추는 좋은 방법입니다. 

 

 


3. 참마()
참마는 다양한 아미노산과 디오스게닌, 도파민, 하이드로 클로라이드를 함유하고 있는데요. 참마는 당뇨병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고 포도당과 아드레날린으로 인한 혈당증가에 저항 할 수 있습니다. 참마를 그대로 튀기거나 끓여 반찬 및 수프로 식단에 넣어보세요.

 


4. 조롱박(호리병박)
조롱박에는 맛은 쓰지만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데요. 특히 비타민C의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저혈당 효과가 있고 인슐린과 같은 효과뿐만 아니라 인슐린 방출을 자극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조롱박을 잘 씻어서 자른다음 삶아서 하루 1~2회 복용하면 혈당조절에 좋습니다. 쌍떡잎식물인 조롱박은 잔털이 난 어릴때는 과육이 연해 조리하기 편하지만, 성숙하면 과육에서 아주 쓴맛이 나기 때문에 약재로 사용하거나 달여 먹을 수 있습니다.

 


5. 렌틸콩
렌즈콩이라고도 불리우는 렌틸콩은 수용성 셀룰로오스가 풍부해 인체의 당을 줄이고 트리글리세리드와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하루에 한번 30~50g의 렌틸콩을 요리해 드시면 당뇨병과 이상지질혈증 환자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6.  율무쌀(의이인 薏苡仁)
맛이 달콤하고 약간 차가운 성질을 가진 율무쌀은 폐를 보호하고 비장을 강화하며 제습이뇨(除濕利尿, 습을 제거하며 소변이 잘 통하게 함)효과가 있습니다. 특희 율무쌀은 혈당저하 효과가 있어서 비만, 고혈압, 당뇨병에 적합합니다. 보리15~20g, 현미쌀 30g, 율무쌀 30g 정도비율로 식단에 포함시켜 보세요.

 


7. 흰목이버섯(트레멜라)
흰목이 버섯은 단맛이 있고 위를 보호하고 영양공급을 해줍니다. 또한 위의 건조조절 기능과 영영소가 풍부해 의약가치도 높습니다. 흰목이 버섯은 열에너지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당뇨병 환자의 혈당상승을 지연시킬 수 있으며 Tremella fuciformis 다당류를 함유하고 있어, 인슐린 저혈당 활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하루에 한번 15~20g으로 식단에 포함해보세요.

 


8. 시금치
반찬으로 자주 먹는 시금치는 갈증과 당뇨병 치료를 도울 수 있는 채소인데요. 적절한 양의 물에 60g의 시금치, 15g 닭을 넣고 수프로 하루 2번 정도 먹는것도 좋습니다. 주간 당뇨식단에 포함하여 구성해보세요.

 


9. 오이
오이는 맛이 달콤 시원하고 수분이 많아 체내의 열을 제거하고 갈증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이에는 당류가 1.6% 정도만을 함유하고 있어 당뇨병 환자를 위한 대체식품으로 미네랄, 비타민C, 셀룰로오스, 카로틴을 얻을 수 있고 오이에 포함된 글리세린산은 탄수화물이 우리 몸에서 지방으로 변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비만 및 고혈압을 앓고있는 당뇨병 환자는 하루 100g의 오이를 식단에 포함해 보세요.

 


10. 김
김에는 다당류와 단백질, 비타민, 지방, 카로틴 등이 풍부합니다. 식사전에 해초를 먹으면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김 다당류는 공복혈당을 현저히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적당량의 현미와 함께 반찬으로 먹거나 김수프 및 죽으로 식단을 꾸며보는 것도 좋습니다.

 

 

11. 호박 
호박은 포도당의 흡수를 억제할 수 있는 과당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우리 몸에서 과도한 콜레스테롤과 결합될 수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호박에는 아데닌, 트리고넬린, 펜토산, 만니톨 등의 인체에 유익한 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혈당이 높은 사람이나 당뇨병 환자는 매일 100g의 호박을 요리해 식단에 포함하면 증상개선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2. 당근
당근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안토시아닌, 카로티노이드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당근 추출물에서 혈당을 크게 감소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당근을 적당량 날 것으로 먹거나 당근볶음 및 무침요리 재료로 사용해 식단에 넣어보세요.


당뇨에 좋은 음식 12가지를 알아 보았는데요. 혈당을 낮추는 방법에 있어 식단조절은 매우 중요합니다. 채소 중에서도 호박과 같이 탄수화물 함량이 많은 채소는 섭취량 조절이 필요하며, 쌀과 같은 주식의 섭취량을 줄여야 합니다.

 

당뇨가 있다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병원의 정기검진과 혈당관리입니다. 본인의 현재 신체상태에 적합한 치료기관을 찾아 자신의 소중한 몸을 효과적으로 관리해 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