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가이드

심근염 확장성 심근병증 원인과 후유증 및 합병증

by 캐치파이어 2020. 4. 2.

심근염은 다양한 이유로 야기된 심근(심장 근육)의 각 국소에 급성 또는 확산된 여러가지 염증을 지칭합니다. 경증의 증상은 매우 다르며 명백한 임상 증상이 없고 증상이 심할 경우 심부전, 심인성 쇼크, 심한 부정맥, 심지어 사망 또는 만성화 될 수도 있습니다. 조기 진단과 치료는 사망 확률을 줄이게 됩니다. 최근에 심근염의 진단 방법이 많이 개선되어 일반적인 심장 질환 중 하나로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심근염, 확장성 심근병증의 원인과 후유증 및 합병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근염의 원인

첫 번째 단계로 바이러스는 국소적으로 독소를 생성하여 심근 섬유소 용해, 괴사, 부종 및 염증 세포 침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단계는 주로 면역 알레르기 기간 입니다. 면역 반응이 병 원인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나타내는 심근 손상, 바이러스성 심근염 환자의 심내 생검 또한 세포 면역이 질병의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심장 침범은 심장의 앞쪽 영역에서 두근거림, 호흡 곤란, 불편함 또는 통증으로 나타납니다. 어떤 경우에는 증상이 설명되지 않는 부정맥, 심근통, 관절통, 열, 핍뇨(oliguria), 실신 및 기타 전신증상으로 인해 비정형적 입니다.

 

1. 바이러스성 및 세균성 감염에 2차적인 감염성 질환은 기생충, 미코플라즈마 또는 마이코플라즈마(Mycoplasma), 리케차(Rickettsia), 보렐리아(Borrelia)와 같은 감염에서 볼 수 있습니다.

2, 류마티스 질환, 류마티스 열, 전신성 홍 반성 낭창, 피부 경화증, 정신병 등도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비소, 수은, 안티몬, 일산화탄소, 페니실린 등과 같은 화학적, 물리적 요인 또는 약물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퀴니 딘의 심한 중독 반응, 심한 화상, 방사선 병, 케산 병, 심한 열사병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확장성 심근병증의 원인

동물 실험에서 뇌 바이러스콕사키바이러스(coxsackievirus) 감염증의 원인은 확장된 심근병증 뿐만 아니라, 장기간의 임상적 후속 조치 동안 확장된 심근병증으로 변형 될 수 있는 기회를 유발할 수 있다고 밝혀 졌습니다. 일반인보다 더 큰 질환을 가진 환자에게서 심근 생검의 바이러스 염증 증상이 있으며, 이 질환을 가진 환자는 정상인보다 혈액에서 콕사키바이러스(coxsackievirus B) 중화 항체 역가가 더 높습니다. 바이러스의 과도한 활동력은 바이러스가 심장 근육에서 번식하고 번식하여 심근 염증과 괴사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질병의 중증도는 다르고 그 결과는 다양한데요. 질병이 발생하면 유아와 어린이들은 더 심각하고 성인은 심각성이 조금 낮습니다. 경증은 명백한 증상이 없을 수 있으며, 중증은 부정맥, 심부전 또는 급사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1. 활발한 활동력으로 인해 심근에서 바이러스가 증식하고 번식하여 심근 염증과 괴사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2. 박테리아 감염은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의 혼합 감염일 때 협력적인 병원성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3. 임신은 심장 근육에서 바이러스의 번식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분만 후산기 심근 병증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유발 될 수 있습니다.

 

 

심근염의 후유증 및 합병증

대부분의 환자는 적절한 치료를 하면 큰 증상이나 징후를 남기지 않게 됩니다. 극심한 부정맥, 급성 심부전 및 심인성 쇼크로 급성기에 사망하는 환자는 거의 없습니다. 일부 환자는 몇 주 또는 몇 달 후에 안정 상태가 되나 일정 정도의 심장 확대, 부정맥 또는 심전도의 변화가 있으며 이러한 상황은 오랫동안 변하지 않습니다.

 

급성기 후의 심근 흉터가 형성되어 후유증이 발생합니다. 급성기 이후 염증의 지속성으로 인해 만성 심근염으로 변한 환자들에서 점진적인 심장 확대, 심장 기능 부전 및 부정맥이 점진적으로 발달하여 몇 년 또는 몇십 년 후에 합병증으로 사망할 수 있으며 정확한 기간을 결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급성기는 6개월, 회복 기간은 6개월에서 1년, 만성 기간은 1년을 초과 할 수 있으며 모호한 급성기를 가진 만성 환자는 심근병증과 구별하기가 어렵습니다. 일부 심근 병증은 심근염에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심근염, 확장성 심근병증 원인과 후유증 및 합병증에 대해 살펴 보았는데요. 지속적인 건강을 위해 병의 원인을 잘 파악해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필요한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게 좋습니다. 심근염의 발생을 적극적으로 예방하며, 효과적인 치료와 조기 회복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병원 방문은 필수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