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가이드

스트레스 불면증 증상과 불면증 극복하는 법

by 캐치파이어 2020. 3. 25.

수면량이 부족하면 정상적인 삶에 영향을 주고 사람의 정신적 스트레스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병원의 정신과 전문의들은 가벼운 불면증 환자에게 나쁜 습관을 바꾸고 정신건강을 조절하면, 수면의 질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고 불면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불면증이 너무 심하면 치료를 위해 병원에 되도록 빨리 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시간에는 스트레스 불면증 증상과 불면증 극복하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스 불면증 증상

스트레스 불면증 환자의 대부분은 일반 직장인을 포함하여 IT관련 직종, 텔레마케터, 관리직 및 기자와 같은 정신 업무에 종사하는 사무직 근로자이며 두통, 현기증, 식욕 부진 및 기억 상실 증상이 종종 있습니다. 나쁜 습관, 과도한 스트레스 및 장기적인 심리적 우울증으로 인해 근로자는 쉽게 잠들기 어렵고 쉽게 깨며, 깨어 난 후 잠들기 어려움 등의 불면증으로 고통받습니다. 


1. 스트레스 불면증 악화 
환경 스트레스, 낯선 수면 환경(휴가 및 출장, 여행 등), 급성 질환(알레르기, 발열 및 통증 등), 교대 근무, 카페인, 알코올 또는 니코틴 섭취 등과 일부 약물 또한 코르티코 스테로이드의 급성 부작용과 같은 스트레스형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2. 만성 스트레스 불면증 
원인은 일반적으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 천식 , 파킨슨 병, 심혈관 기능 부전 및 우울증과 같은 신체적, 정서적 요인을 포함 합니다. 만성 스트레스 유형 불면증은 알코올과 약물이 주요 문제인 장기 약물 치료의 결과 일 수도 있습니다. 

3. 단기 스트레스 불면증 
원인은 일시적인 스트레스 요인보다 더 심하며 정서적 외상, 가족 및 애인의 배신, 변절, 입원 사망 등이 포함되며 또한 다른 요인에는 직장 환경에서의 불화, 개인사에서 결혼, 이혼, 이사 등과 같은 일들이 장기간 누적되어 단기 스트레스 불면증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단기 스트레스 유형의 불면증 환자는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으면 만성 스트레스 유형 불면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위해서 라도 정서조절이 중요하며 가급적 스트레스가 되는 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한 불면증은 정신에 많은 스트레스를 가져오고 심한 건강 문제를 유발 합니다. 본인의 체질에 맞게 수면습관을 조절해보고 증상에 차도가 없다면 진료기관을 찾아 치료를 시작하길 바랍니다.

 

 

 

불면증 극복하는법 

아래의 불면증을 극복하는 방법은 가벼운 불면증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한데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불면증극복법, 첫째

수면은 밤 10시 정도 부터 시작해 밤새도록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밤 11시 부터 새벽 3시 까지는 간과 담낭을 해독하기 가장 좋은 시간입니다. 일찍 자고 충분한 수면 후에 일찍 일어나야 몸에 가장 좋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좋은 수면 습관을 개발하세요. 

2. 불면증극복법, 둘째

잠자리에 들기 전에 커피, 강한 차를 마시거나 흡연 등을 하지 않는게 좋은데요. 이런 습관들은 수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가볍게 따뜻한 우유나 차를 마시면 좋습니다. 

3. 불면증극복법, 셋째

불면증은 피부 색소침착, 까마귀발, 다크서클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예방을 위해 잠자리에 들기 전에 눈 주위에 비타민 E 캡슐 크림을 바르거나 비타민 E 캡슐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불면증극복법, 넷째

혈액 순환을 위해 저녁을 현미나 보리, 옥수수, 기장 등으로 만든 죽과 미지근한 물을 섭취하는 것도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5. 불면증극복법, 다섯째 

잠자리에 들기 전에 하복부에 손을 대고 복부 호흡을 시행하고 하복부에 주의를 기울여 명상을 하는 습관을 들이면 빨리 잠들 수 있으며, 뱃살을 빼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6. 불면증극복법, 여섯째

잠자리에 들기 전에 뜨거운 물로 족욕을 하는게 수면에 도움을 주는데요. 물 속에서 발을 움켜 쥐고 이마에 약간 땀이 흘릴 정도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해 발을 문지르거나 발 마사기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으로 장기간 스트레스를 받으면 피부가 칙칙한 황색을 띠거나 주름 증가와 같은 조기 노화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 불면증이 있는 사람들의 면역 체계도 상당 부분 손상되어 결국 고혈압 및 혈관질환, 궤양과 같은 심각한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즉시 심리적 압박을 완화하고 수면을 개선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