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가이드

복부비만이 건강 및 인체에 끼치는 영향

by 캐치파이어 2013. 12. 18.

배에 살이 찌게 되어서 복부가 비만이 되면.. 동맥경화나 고지혈증, 심장병, 고혈압, 당뇨 등과 같은 성인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사람의 몸 중에서 살빼기 가장 어려운 부위가 바로 복부인데요.. 다이어트를 열심히 해서 체중을 줄인다고 해도, 복부는 잘 줄어들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복부비만이 건강 및 인체에 끼치는 영향

복부비만이 되는 대표적 원인은 바로 규칙적이지 못한 식습관과 스트레스 입니다.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게 되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코르티솔 : cortisol)의 분비가 촉진되고 식욕을 증가시키며, 대사율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야식을 자주 먹고 과식과 폭식을 하는 습관도 뱃살이 늘어나는 주요 원인입니다.

 

사람의 몸은, 열량이 공급되지 않을 시를 대비해 일정한 지방을 스스로 축적하게 되는데요.. 밤 늦게 약식을 자주 먹거나 잦은 술자리에서 섭취된 음식은 지방으로 체내에 쌓입니다.

 

아침을 자주 거르게 되면, 위장은 오래만에 들어오게 되는 음식을 가능한 많이 흡수하려 하기 때문에, 점심식사를 할때 과식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섭취하는 량도 늘게 됩니다.

 

밀가루 음식이나 소금과 설탕이 들어간 식단으로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뱃살이 늘어나고 무리가 가기 때문에.. 윗배를 볼록하게 하는 복부비만이 될 위험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복부비만은 내장지방형과 피하지방형으로 나뉘는데요.. 내장지방형은 피하지방형보다 더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내장지방형은 내장 사이 사이에 지방이 분포하게 되는데요.. 표피는 두껍지 않고 배만 볼록 나왔다면.. 내장지방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남자들에게 내장지방형이 많이 발생하고, 원인은 과식이나 폭식, 불규칙한 식습관 등으로 인해서 입니다.

 

 

피하지방형은 피하지방층에 지방이 쌓인 것을 말하는 건데요.. 배를 잡아보면 지방이 손에 잡힙니다.

 

아랫배가 나온 경우가 많고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며, 활동량이 적은 사람들에게 흔하게 나타납니다. 피하지방형 복부비만은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고, 내장비만형 보다 위험도가 낮으며 관리하기 쉽습니다.


어떤 형태던지 복부비만이라면 빨리 해결하는 것이 건강에도 좋습니다.

 

비만은 먹는 양에 비해서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생기게 되는 것인데요.. 먹은 열량을 다 사용할 만큼 자주 움직여 주어야 비만을 막을 수 있고, 나이가 먹을 수록 기초대사량이 저하되므로.. 섭취량에 알맞는 운동량을 유지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