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가이드

눈의 신경계통인 망막의 기능과 백내장 증상

by 캐치파이어 2014. 1. 14.

투명한 신경조직인 망막은 안구의 안쪽을 덮고 있습니다. 안구의 안쪽으로 들어온 빛은.. 망막의 안쪽층을 지나 망막의 시세포에 감지되는데요.

 

시세포는 들어온 빛 정보를 전기적정보로 전환하게 되고, 이 정보는 망막 안쪽층의 세포를 통해서 시신경을 지나.. 뇌로 전달되기 때문에 우리가 사물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눈의 신경계통인 망막의 기능과 백내장의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망막의 기능

카메라의 필름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망막은, 카메라필름과 비교가 안 될 만큼 더 복잡하고 정교한 과정을 통해 기능을 수행합니다.

 

망막시세포의 시색소에 빛 에너지가 흡수되면.. 전기적 에너지가 생기게 되고, 이 에너지는 망막 안쪽층에서 증폭되어 뇌로 전달됩니다.

 

광수용체층 중 원뿔세포는 밝은 빛에 반응하고 빛의 여러 파장을 탐지할 수 있으며, 막대세포는 어두운 빛에 기능을 하고 초록색의 단일파장에서 반응을 최대로 합니다.


눈의 홍채와 검은자 뒤에 투명한 안구조직인 수정체가 있는데요.. 수정체는 눈의 주된 굴절기관으로 작용을 합니다. 눈에 들어온 빛들은 수정체를 통과하면서.. 굴절이 되어 망막에 상을 맺게 됩니다.

 

 

백내장 증상

수정체가 깨끗하지 못하고 흐려져, 제대로 빛을 통과시키지 못하게 되면서.. 안개가 껴있는 것처럼 시야가 뿌옇게 보이는 질환을 백내장이라 합니다.

 

흐려진 부위에 따라서 후극백내장, 피질백내장, 후낭하피질혼탁백내장, 층판백내장, 핵백내장으로 분류되고.. 수정체가 깨끗하지 못한 정도.. 즉 혼탁한 정도와 범위에 따라서, 시력감소가 다양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수정체가 부분적으로 흐릴 경우에는, 한쪽 눈으로 사물을 보았을 때.. 사물이 2개로 겹쳐 보이는 단안복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수정체의 중심부인 수정체핵이 딱딱해지는 수정체핵 경화로 인해 수정체의 굴절률이 증가하게 되면, 근시상태가 되기 때문에 근거리의 사물이나 글이 예전 보다 더 잘 보일 수 있습니다.

 

노안으로 인해 잘 안보이던 신문이나 잡지의 글이 잘 보이게 된 경우, 눈이 좋아진 것이 아니라 백내장으로 인해 나타난 증상일 수 있으므로 정밀검사를 받아 보아야 합니다.

 

눈의 피로감과 시력저하가 심해져서 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면, 시력회복을 위한 치료를 빨리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