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티와치료

유형별 코성형 종류와 수술 전후 주의사항 및 상담

by 캐치파이어 2013. 11. 7.

코는 얼굴에서 개성을 표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마와 눈, 광대와 턱 등과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코끝 연골이 약한 동양인의 코는 피부가 두껍고 코끝이 오똑하지 못하며, 옆으로 퍼져있고 콧대도 낮습니다.

 

최근에는 얼굴의 큰 영향을 미치는 코를 수술을 통해.. 얼굴의 전체 윤곽과 인상을 매력적으로 바꾸는 사람이 많은데요.

 

얼굴 중심에 위치하고 코 모양에 대해 불만이 있거나, 자신의 얼굴형과 맞지 않다면.. 유형에 맞는 코성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유형별 코성형 종류는?


1. 콧등이 낮은 코
코끝과 콧볼(콧날개)은 예뻐도 콧등이 낮다면.. 원하는 높이와 모양을 고려해 알맞게 조각을 한 후, 콧등에 보형물을 삽입하게 됩니다.

 

수술시에 중요점은 코뼈와 골막 사이를 정확하게 박리해서 실리콘이 뼈에 단단히 고정되게 삽입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유는 수술 후에 실리콘이 햇빛이 비출 때 투명하게 보이거나,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입니다.

 


2. 코끝이 낮은 코
콧대 높이는 얼굴에 알맞지만 코끝이 낮은 모양의 코는.. 코끝 연부조직(살)이 두껍지 않지만, 익연골이 발육이 저하되어 있거나 벌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이런 경우는 수술을 통해서 예쁜 코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수술방법은 귀 부위에서 채취한 연골을 두겹이나 세겹으로 쌓아서 코끝을 올려주면 되는데요.. 경우에 따라 진피 지방이나 알로덤으로 코끝을 올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보형물을 과도하게 올리면 피부가 얇아지기 때문에.. 코끝이 빨갛게 보이거나 보형물이 튀어나오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3. 콧등과 코끝이 다 낮은 코
코 수술을 하려는 사람 중에 이런 모양의 코가 매우 많은데요.

 

콧등은 보형물로, 코끝은 익연골로 모아 준 후에.. 귀의 연골을 사용해서 코등과 코끝을 함께 올려주는 수술을 통해 자연스러운 코모양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4. 매부리코

콧등은 약간 높지만, 코끝은 길고 뾰족하게 전하방으로 구부러진 모양의 코를 매부리코라고 하는데요.

 

이런 코는 정말 정교하게 수술을 해야 합니다.

 

코끝 부위에 개방절개를 해야 하며, 높은 콧등은 알맞고 잘 어울리게 깍아낸 후에 보형물로 덮어주고, 뾰족하고 길게 나온 코끝의 익연골을 알맞게 잘라서 위로 올려 모아주어야 하며, 코끝피부를 적당하게 잘라서 코의 길이를 줄여주게 됩니다.

 

낮은 코끝은 코끝에 귀연골을 이식해서 올려 줍니다.

 

5. 코끝이 뭉툭한 복코
코끝이 낮고 콧망울이 넓으며 뭉툭하게 보이는 코를 복코라고 하는데요.. 코가 뭉툭한 이유는 익연골이 벌어져 있고, 코의 연부조직 피부가 두껍기 때문입니다.

 

수술방법은.. 코 기둥의 하단부를 개방절개해서 연부조직을 제거하고, 익연골을 모아준 후에.. 귀연골을 두 세겹 이식하면 뚜렷한 윤곽의 코 끝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6. 콧구멍 수술
콧구멍만 클 경우, 콧구멍안에 피부를 절제해서 교정하게 되는데요.. 큰 콧구멍의 코는 들창코와 동반될 경우가 많아서 들창코 수술도 병행하여 시행하기도 합니다.

 


7. 코끝이 처진 화살코
콧등은 괜찮지만, 코끝이 처지고 긴 경우를 화살코라고 말하는데요.. 이런 경우는 매부리코 수술방식과 같은 방식으로 코끝을 수술하게 됩니다.


8. 휘어진 코
여러가지 원인과 외상으로 인해, 연골이나 코뼈가 손상되면.. 시간이 지나면서 코 모양이 휘어지거나 틀어지게 됩니다.

 

휘어진 정도가 경미하면 휘어진 코뼈를 깍아 내거나 절골해서 바르게 한 후에, 필요하면 연골이나 보형물을 이식해서 코를 교정하게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비중격 연골도 틀어져 있어.. 비갑개 비후가 되어서 코막힘 증상도 나타나기 때문에.. 전신마취 후에 비갑개와 비중격 절제를 포함한 광범위 수술을 해야 합니다.

 

9. 콧날개(콧볼)이 큰 경우
코 모양에 비해서 콧날개가 클 경우, 콧볼의 하방을 잘라내어 교정하게 되는데요.. 이 부위에는 피지선이 많아서 사람마다 다르지만, 수술 후 약간의 흉터가 보일 수도 있습니다.

 


10. 들창코(짧은 코)
길이가 짧고 콧등과 코끝이 낮으면서 콧 구멍이 보이는 것을 들창코라고 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코끝은 귀의 연골을 사용하고, 콧등에는 보형물을 사용해서 교정하게 됩니다.

 

코끝에 있는 피부는 잘 늘어나지 않고, 코의 기둥은 약하기 때문에.. 한꺼번에 짧은 코를 길게 만들려고 과도하게 수술을 하면.. 코끝 피부가 얇아져서 코끝이 빨갛게 되거나, 코 기둥이 무너져서 콧구멍이 틀어질 수 있습니다.

 

한번 수술 후에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6개월 이상 지난 후에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11. 접시형 얼굴의 코 주변부 융기술(귀족수술)
코를 포함해서 얼굴 중앙부 부위가 함몰되어 있는 것을 접시형 얼굴이라 부르는데요.. 이마와 광대 입이 나와 보이게 되서 돌출 잇몸으로 착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접시형 얼굴의 경우 치조골은 정상이고, 안면 중앙부가 성장이 전체적으로 저하된 상태이므로.. 코 주변부 융기술과 코수술을 병행하면 좋은 결과를 얻게 됩니다.

 

 

 

수술 전 주의사항!

1. 수술 2주 전부터는 지혈을 방해하는 아스피린이나, 혈액순환 개선제 등과 같은 약의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2. 고혈압이나 심장병, 당뇨와 갑상선 등의 병을 치료중이라면 의사에게 미리 알려주어야 합니다.

 

3. 수술하는 날에는 수술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액세사리나 귀금속, 화장 등은 하지 않습니다.

 

4. 수술 당일에 방문할때 복장은 편안하게 입고 가야하며, 수술 후 사용할 마스크나 모자를 미리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5. 수술하기 4시간 전에 음식물은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수술 후 주의사항

1. 코수술 후에 부종과 보형물이 움직이지 않도록 플라스틱으로 된 부목을 코에 하는데요.. 이것은 4~5일 후에 제거하게 됩니다.

 

2. 수술 직후에 수술한 부위가 불편하고 조금 아플 수 있으며, 귀의 연골을 채취했다면 당일 저녁에 통증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3. 수술 후 통증을 가라 앉히고 염증과 부종을 예방하는 약을 처방하게 됩니다. 이 약은 하루 3번 식후에 먹어야 하며, 항생제와 소염진통제가 들어 있습니다.

 

4. 수술을 한 후 며칠 동안은 높은 베개로 머리를 높여주어야 하고, 수술 부위에 멍과 부기를 경감시키기 위해서 냉찜질을 해주면 좋습니다.

 

5. 코가 막힌다고 코를 풀면 출혈이 생길 수 있으므로 삼가해야 합니다.

 

6. 수술을 한 후에 간혹 충혈이나 결막부종이 생길 수 있지만, 수성 안약을 도포해주면 1~2주 후에 서서히 사라지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7. 수술 후 5일에서 7일이 지나면 실밥을 뽑게 되며, 붓기가 어느 정도 가라 앉으면 일상적인 활동을 해도 됩니다.

 

8. 세수와 콘택트렌즈 착용, 화장은 실밥을 제거한 후 5일 정도가 지나게 되면 가능합니다.

 

9. 안경은 수술을 한 후 2주가 지난 후부터 착용할 수 있습니다.

 

 

코성형 상담

 

입체감이 없고, 콧대가 낮아서 밋밋한 얼굴로 보이거나 코가 휘어있는 경우, 콧대가 높긴하지만 코가 들려 있을 경우는 난이도 높은 수술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 후에 맞춤수술을 해야 합니다.

 

긴코와 낮은코, 매부리코, 짧은코로 인해 코성형을 고려중인 분이라면.. 바오성형외과 상담사이트에서 1:1 맞춤 상담신청을 통해 충분히 문의해 볼 수 있습니다. 

 

바오성형외과 코성형 1:1 맞춤상담사이트 [바로가기]

 

자연스러운 코를 만들어 주는 만족도 높은 수술로, 세련된 이미지로 변화하여 자신감 넘치는 생활을 하시길 기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