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가이드

탈모를 유발하는 잘못된 습관과 탈모예방 두피관리법

by 캐치파이어 2013. 8. 13.

생활리듬이 점차 빨라지면서 사람들은 탈모 증상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요.. 남녀를 불문하고 생활속의 잘못된 습관들이 모두 탈모를 유발하는 중요한 요소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분들은 나쁜 생활습관때문에 호르몬 분비가 균형을 잃게되면서 탈모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탈모를 유발하는 잘못된 습관과 탈모예방 두피관리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탈모를 유발하는 잘못된 습관

 

1. 과도한 절식 다이어트
다이어트 열풍이 심해지면서 탈모환자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그 중 20~30%가 20대~30대 젊은 여성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하는 분들이 탈모증상이 심한 이유가 모발중에는 일종 단백질과 아연, 철분 등의 미량원소들이 함유되어 있는데, 다이어트하는 사람들은 단백질과 미량원소의 섭취가 부족하여 머리카락에 심한 영양불량으로 탈모가 생기게 됩니다.

 

2.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들
컴퓨터 작업을 하는 사람들이 탈모가 좀 심한데요.. 원인은 이 부류의 사람들은 머리를 이용하는 시간이 길고 집중력이 고도로 높아져 대뇌가 흥분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이로 인하여 머리카락이 성장에 연관된 호르몬분비 기능이 혼란을 일으켜서 입니다.

 

3. 과도한 에어컨 사용
머리카락은 공기의 온도와 습도에 아주 민감한데요.. 온도와 습도의 변화가 잦으면 머리카락에 나쁜 영향을 초래하게 됩니다. 더운 여름철에 에어컨을 과도하게 사용하고, 또 실내와 실외 온도의 차이가 너무 많이 나게되면 모발에 손상을 줄수 있습니다.

 

4. 기름지고 느끼하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
현대인들은 바쁜 생활패턴 속에서 외식을 하는 횟수가 늘어나면서 특히 여성분들은 맵고 자극적인 음식이나 또는 기름진 음식, 당분이 많은 음식을 즐겨 먹게 됩니다. 이런 음식들은 머리카락에 엄중한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피지선 분비가 과도하게 왕성해 지면서 막히게 됩니다. 또 너무 매운 음식은 모발을 건조하고 푸석푸석하게 만들고, 너무 달게 먹게되면 두피에 세균 번식이 빨라집니다.

 

5. 피임약 복용
일부 여성분들은 피임약을 복용하다가 복용을 멈추게 되면 탈모 현상이 생기는데요.. 이유는 피임약에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복용후 단기간내에 머리카락이 윤기나고 머리숱이 빽빽하게 많아진다고 일단 약물복용을 멈추게 되면 탈모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탈모예방 두피관리법

 

1. 샴푸를 잘 헹구기
두피관리에 청결보다 중요한건 없습니다. 우선 샴푸로 두피부위를 깨끗하게 씻은다음 잘 헹구는것이 포인트입니다. 다음 머리카락은 자연바람으로 말리는것이 좋습니다. 피지분비가 과다하여 두피가 민감할 때에는 샴푸선택에 주의해야 합니다. 머리카락과 두피관리를 위해서는 화학성분이 적게 첨가된 샴푸를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2. 두피마사지
좋은 샴푸에 적절한 두피마사지는 튼튼한 두피를 유지하는데 좋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두피 마사지는 두피의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노폐물을 배출해 주어 두피관리와 탈모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두피마사지를 할 시간이 없다면 머리를 감을때 마사지를 같이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방법은 손가락을 이용하여 직접적으로 마사지하면 되는데요.. 주의할 점은 힘조절을 잘 해야 하겠습니다. 힘을 너무 세게하면 피지선에 자극을 주기때문에 가볍게 천천히 마사지 해주는것이 탈모를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두피관리법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