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키성장

비만이 성장에 미치는 영향과 비만아이에게 필요한 올바른 식습관

by 캐치파이어 2014. 4. 9.

기름진 음식의 잦은 섭취와 스마트폰 및 컴퓨터게임의 보편화 등으로 인해, 일상생활을 앉아서 하는 경우가 많은 우리나라 10명의 아이 중 4명 이상이 비만이라는 통계도 있는데요.


오늘은 아이의 과도한 체중이 키성장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올바른 식습관을 통해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비만이 성장에 미치는 영향

성장기에 비만이 되면, 피하지방에서 여성호르몬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성장판을 막아버릴 수도 있는데요. 또한 과도하게 살이찐 아이는 관절이 약해져서 자신의 체중을 못견디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처럼 키가크는 시기의 아이들의 비만은 성장에 매우 안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특히 여자아이는 비만으로 인해서 성조숙증도 생길 수 있는데요. 성조숙증은 성장판의 세포분열을 촉진하기 때문에 성장판을 조기 막어버리게 될 수 있습니다.


성장기 아이의 부모라면 살이 키로간다고 지금은 뚱뚱해도 괜찮다는 생각을 버리고, 아이가 비만이 되지 않도록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비만아이에게 필요한 올바른 식습관

아이가 어릴때 부터 3끼 식사를 거르지 않고 규칙적인 식사를 하도록 도와 줘야 합니다. 식사시간이 불규칙하고 폭식이나 과식하는 식습관을 들이면 위장이 안좋아지고 성장에도 큰 지장을 줍니다.


특히 식사시간이 규척적이지 않으면, 아이의 몸에서는 영양분이 언제 들어 올지 예측하지 못하기 때문에 몸속에 들어온 영양분들을 비축해서 쌓이게 만듭니다.

 

여러가지 반찬과 영양분을 골고루 잘 씹어서 섭취할 수 있도록, 먹는 습관을 개선해 주면 아이의 성장에 큰 도움을 줄 수 있게 됩니다.


탄산음료는 아이의 성장에 매우 안좋기 때문에 마시지 않게 해야 합니다.

 

뼈를 구성하고 있는 칼슘과 인은 적절한 비율을 유지해야 합니다. 아이의 신체내에 칼슘보다 인이 더 많게되면 뼈는 약해집니다.


아이가 잠을 자기 최소 2시간 전부터는 음식을 먹지않게 해야 합니다. 잠을 자기전에 음식을 먹게되면, 혈당이 높아지면서 성장호르몬 분비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화기관은 밤에 활동을 하지 말고 쉬어야 합니다. 잠을 자기 전에 음식을 먹게되면, 신체내의 소화기관이 활동을 하게 되고 이로 인해서 인슐린이 많이 분비하기 때문에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크게 감소합니다.

 

절대! 잠자기 전에 아이가 음식을 먹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비만이 성장에 미치는 영향과 비만아이에게 필요한 올바른 식습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