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가이드

신진대사 촉진에 좋은 음식 콩류 마늘 콜리플라워 다시마 해산물

by 캐치파이어 2014. 11. 7.

신진대사는 인체에 영양을 제공하는 기초라고 할수 있는데요. 만약 인체 신진대사가 느려지면 체질이 허약해지고 저항력이 떨어지면서 몸에 문제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세포의 신진대사가 불규칙적이게 되면 활성이 떨어지면서 피부의 노화를 가속시키게 되는데요.

 

음식과 생활휴식에서 변한건 없는데 체중이 계속 증가하고 체력이 점점 떨어지면시 심지어는 가끔씩 생기는 여드름도 잘 낫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모두 인체 신진대사가 점점 떨어진다는것을 암시하는데요. 인체 상황이 악화되지 않게 하려면 한시라도 빨리 신진대사를 높혀주어야 하겠습니다.

 

신진대사는 인체기관과 세포내의 모든 반응의 총칭으로, 일단 신진대사 속도가 떨어지면 인체에 필요한 열량과 영양을 제공할수 없게 되면서 체내에 지방이 쌓이거나 체력이 떨어지게 되고, 피부가 거칠어지는 등의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음식은 사람의 세포조직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정확한 음식섭취로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체질을 증강시키면 노화를 완화시킬수 있습니다.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는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진대사 촉진에 좋은 음식

 

 

콩류
콩류에는 전분이 함유되어 있어 섭취후 포만감을 생성시켜 줍니다. 그중 노란콩, 검은콩은 레시틴이 함유되어 있어 지방을 내장에서 배출시켜 체내 지방을 줄여주면서 신진대사를 자연히 좋게 만들어 줍니다.

 

마늘
인체 기관에서 효소의 운행과 활동 과정을 신진대사라고 할수 있는데요.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글루타티온 등의 항산화 물질들이 항산화 물질을 보충후 세포막이 쉽게 파괴가 되지않고, 체내의 효소의 활성도 좋아진다고 합니다.

 

고추
고추에 함유되어있는 캡사이신 성분이 인체에서 열을 발생시켜 신진대사를 자극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고추나 또는 모든 매운 음식이 대략 20%의 신진대사를 증가시켜주고 또 30분간 유지시켜 줍니다. 하지만 그 효과가 지속적이진 않다고 합니다.

 

 

콜리플라워
십자화과 야채는 항산화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고섬유와 고수분을 함유하고 있어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고 지방의 연소를 증가시키는 음식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다시마
다시마, 김, 해조 등의 요오드가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적절하게 섭취해주는것이 좋은데요. 인슐린 이외에 대사가 직접적으로 갑상선에 영향을 주게 합니다. 갑상성 기능저하 환자들이 비만증상이 생기고 체력이 떨어지며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감상선호르몬은 요오드와 아미노산과의 결합과 합성으로 만약 요오드의 섭취가 부족하게 되면 체내의 갑상선호르몬의 합성과 분비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보통 식용염에 요오드를 첨가하는데 일부 사람들은 천연적인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천연적인 요오드를 첨가하지 않은 식용염을 섭취하거나 또는 저염식으로 소금을 섭취하지 않게 되면 모두 요오드 섭취 부족으로 갑상성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고 신진대사도 느려지게 됩니다.

 

 

해산물
해산물, 살코기, 계란, 콩류 모두 풍부한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음식들이 모두 근육량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근육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소모되는 열량도 많아지기때문에 신진대사율을 높이려면 단백질을 섭취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인체내 많은 효소의 움직임이 모두 아연과 연관이 있고 또 소화, 흡수 대사기능에도 영향을 주기때문에 적절하게 해산물을 섭취하여 아연을 보충해주는것이 신진대사를 활성시키는데 도움을 줄수 있겠습니다.

 

녹차
녹차중의 카테킨 성분도 신진대사를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고지방을 분해하는 효소의 활성을  높혀주는데요. 녹차 이외에도 일부 음식들이 지방의 분해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레몬, 감귤류, 한약재에는 아가위, 및 카페인 등입니다. 지금까지 신진대사 촉진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